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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리뷰·벌점테러에 고통…"피해방지 대책 마련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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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리뷰·벌점테러에 고통…"피해방지 대책 마련 시급"
  • 미디어부
  • 승인 2022.10.06 15: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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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이원영, 중기부 국정감사에서 지적
[서울=뉴시스] 서울 강남구 선릉역 인근에서 배달라이더들이 주행하는 모습.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서울=뉴시스] 서울 강남구 선릉역 인근에서 배달라이더들이 주행하는 모습.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배달앱 악성리뷰·별점테러에 대한 플랫폼 사업자의 피해방지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은 6일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국정감사(국감)에서 "배달앱 별점·리뷰는 플랫폼 외식업체의 평판과 신뢰도를 판단하는 지표"라며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크게는 사망에 이르게 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양이 의원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증가하면서 외식업체 배달앱 이용률이 급속하게 늘고 있다. 배달앱에서 별점과 리뷰는 플랫폼 외식업체의 평판과 신뢰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됐다. 플랫폼사업자들에게 별점과 리뷰는 새로운 권력이 됐다.

몇몇 블랙컨슈머(악성 소비자)가 리뷰와 별점 제도를 악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해 플랫폼 사업자들의 고충이 상당하다. 별점과 리뷰 제도 폐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하면서 플랫폼 사업자들 역시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별점·리뷰는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면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플랫폼 외식업체는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일부 블랙컨슈머들로부터 플랫폼 사업자를 보호할 수 있는 대안이 없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양이 의원은 "배달품질과 음식품질에 대한 평가(리뷰)를 분리하거나, 재주문율 등을 바탕으로 더 객관적인 매장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가 플랫폼 기업·플랫폼 외식업체·소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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