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보건소는 오는 5월 14일 오후 2시에 지역사회 웰다잉(Well-Dying) 문화 조성을 위하여 '웰다잉 연극 공연- 아름다운 여행길'을 개최한다.
'웰다잉(Well-Dying) 문화'란 죽음을 미리 준비하여 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는 문화를 말한다. ‘웰빙(Well-Being)’이라는 단어는 익히 들어 쉽게 의미를 체감할 수 있지만 그에 비해 아직은 낯선 ‘웰다잉(Well-Dying)’을 시민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극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연극 ‘아름다운 여행길’은 사회복지법인 각당복지재단 웰다잉 연극단의 공연으로 죽음을 앞둔 한 사람이 버킷리스트,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사전장례의향서 등 주체적이고 존엄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나의 마지막 순간을 스스로 준비하는 이야기이다.
삶 속에서 죽음을 마주하며 나의 마지막 순간을 준비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여생을 더욱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번 웰다잉 연극은 부·울·경 제1호 스마트도시로서의 위상에 맞게 스마트경로당 사업과 연계하여 진행되며, 생방송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공연을 관내 스마트경로당 36개소에 비대면 송출한다. 이로써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관람할 수 있다.
허목 김해시보건소장은 “우리 삶에 있어 웰빙만큼 중요한 것이 웰다잉이다. 연극이라는 이야기 형태의 공연을 통해 웰다잉이 조금이나마 시민들에게 쉽게 와닿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매일-당당한 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