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하우스병, 이렇게 예방하세요!
상태바
하우스병, 이렇게 예방하세요!
  • 최금연 기자
  • 승인 2008.02.01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닐하우스 작업 환경개선 지침 홍보

도내 비닐하우스 시설면적은 1만여ha로 전국 48,000여ha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겨울철 시설하우스 작업에 따른 하우스병 예방과 작업환경 개선 등 농업인 건강 유지를 위한 홍보와 기술지원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대부분 과채류 재배가 많은 시설하우스 내부는 고온 다습에 환기가 부족한데다 작업시 외부와의 급격한 온도차 때문에 건강을 상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한밤중이나 새벽에는 온실내부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은 상태에서 출하준비 등 작업을 함에 따라 요통, 견통, 감기, 현기증 등 피로함을 느끼는 증상을 많이 겪게 된다.

따라서 농업기술원은 원활한 농작업과 농업인 건강관리를 위한 비닐하우스 내 작업환경개선과 하우스병 예방지침을 홍보하면서 실천을 당부하고 있다.

1. 비닐하우스 안과 밖의 온도차를 줄이는 중간휴식공간을 설치한다.

2. 하우스 안에서 하루 5시간 이상 일하지 않고, 산소 공급을 자주 한다.

3. 탈수증을 막기 위해 물 1ℓ에 소금1/2 작은술을 타서 수분을 섭취한다.

4. 하우스에 온도계를 매달아 놓고 자신의 작업 온도를 수시로 점검한다.

5. 작업복은 방수가 되면서 조금 추울 정도로 입는다.

6. 하우스 밖으로 나올 때는 찬물로 세수를 하거나 찬 물수건으로 얼굴을 닦고 나서, 마스크를 쓰고 수건으로 목과 어깨 등을 보호한다.

7. 하우스 밖에 나와서는 손, 손목 마사지를 하고, 목, 어깨운동을 한다.

8. 통로 바닥을 평평하게 하고, 운반기구나 보조도구의 사용을 통해 노동부담을 줄인다.

이와 같은 하우스병 예방 지침의 적극 실천이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능률적인 작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