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소비자물가 5.5% 급등
상태바
소비자물가 5.5% 급등
  • 조민규 기자
  • 승인 2008.07.0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승분 절반 국제유가 주도... 전년동기비 5.5% 상승

6월 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대비 5.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유제품 및 가공식품 기여도가 2.52%포인트로 집계돼 상승분 절반을 국제유가 및 국제곡물가격이 주도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연합(EU)나 일본도 각각 16년, 10년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하반기 경제운용의 최우선 목표를 물가안정과 서민생활 안정에 두고 관계 장관급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범정부적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5.5% 상승률은 지난 4월 4%대를 돌파한 이후 두 달만에 5%대를 다시 돌파한 것으로 6월중 두바이유 기준 국제유가가 5월대비 7.0%(전년동월대비 94.2%) 상승한 것이 주 요인이었다.

실제로 전체 물가상승률에서 석유제품 및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기여도가 2.52%포인트로 나타나 물가상승의 약 50%를 국제유가 및 국제곡물가격이 차지했다.

또 전월대비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6%를 기록했는데  석유제품 가격의 기여도가 0.58%포인트로 물가상승의 약 90%가 국제유가 및 국제곡물가격 상승에 기인했다.

이런 물가폭등 현상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 등 다수 국가에서 물가목표(전망)치를 상회하면서 전 세계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물가안정과 서민생활 안정을 하반기 경제운용의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기로 하고 오는 3일 나오는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 반영해 발표하기로 했다.

또 물가 및 민생안정 장관급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범정부적으로 물가와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