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기착공 및 ‘대통령 숲길’ 조성
- 조만강 생태복원 및 수변공원 조성
■ 주민혐오에서 주민친화시설로 혁신적인 환경개선 추진
- 장유화목맑은물순환센터 지하화 및 스포츠 파크 조성
- 자원순환센터 주변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및 복합스포츠센터 건립
더불어민주당 김해을 예비후보, 김정호의 김해발전 10년의 구상, 그 세 번째, ‘환경생태도시 김해 조성’ 공약을 발표하겠습니다.
풀과 나무가 자랄 수 없고 물고기가 살 수 없는 곳은 사람도 살 수 없습니다. 산업화의 부작용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자원과 에너지 순환과 환경생태복원은 지구촌 전체의 절박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김해시의 쓰레기 대란을 막고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사람 중심의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세부공약사업으로 다음의 4가지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성사업’을 조기 착공하고, ‘대통령 숲길’을 조성하겠습니다.
김해 장유에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조성사업은 산림청 100% 국비사업으로, 총사업비 186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2019년 10억원, 2020년 24억원 국비를 확보해 1단계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2019년 11월 실시설계 및 관련 인·허가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월경에는 착공 예정입니다. 차질 없는 착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용지봉 국립자연휴양림 내 산림휴양시설과 대청계곡 유아숲 체험교육시설을 연계하여 노무현 대통령이 고시공부를 했던 장유사까지 ‘대통령의 숲길’을 조성하여 김해의 새로운 관광자원을 개발하겠습니다.
대통령의 숲길은 대청계곡 누리길 사업과 연계하여, ‘장유사 – 진례 용전폭포 – 평지마을’까지 24km 테마임도를 연결하여 노무현 대통령 발자취가 있는 숲길을 조성, 김해시민의 산림복지를 확대하고, 산림휴양문화를 활성화, 김해의 명품 숲길로 만들겠습니다.
둘째, 조만강 생태복원사업과 이와 연계한 수변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조만강을 생태교육 및 시민들의 휴식을 위한 힐링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조만강 생태복원사업은 총사업비 227억4천만원(국비 50%)으로 주촌면 원지교에서 명법동 정천교까지 총 5.36km, 수생태벨트 조성 10km, 생태호안 10,000㎡, 생태탐방로 5km 조성하는 사업으로 수질개선 및 수생태계 보전과 지역주민의 힐링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2022년 12월 완공이 차질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조만강 생태복원사업에 포함되지 않는 상류부는 ‘시민참여 도랑살리기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화목/장유 맑은물순환센터를 지하화하고 지상에 스포츠 파크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김해시는 음식물폐기물,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등 유기성폐기물 발생이 많습니다. 특히, 가축분뇨가 2018년 기준 79.5%로 가장 많이 발생하여 악취 민원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관리공단과 협력, 획기적인 유기성폐기물 혼합처리 가스화발전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1단계로 악취발생 주요 시설인 혼합찌꺼기 처리공정을 지하화하고, 2단계로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과 상부에 축구장, 야구장, 실내체육관 등 스포츠 파크를 조성하려고 합니다. 혁신적인 환경개선으로 주민기피·혐오시설을 주민친화시설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김해자원순환센터(장유쓰레기소각장) 주변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및 복합스포츠센터 건립하여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김해자원순환센터 주변지역 21,484㎡에 수변공원, 물놀이시설, 육아지원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75억원(국비 50%)규모로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입니다.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현재 골프연습장 부지에 총사업비 100억원의 수영장, 헬스장, 에어로빅장 등 주민건강을 위한 생활체육시설을 조성하는 복합스포츠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친환경 생태도시 김해 조성과 획기적인 환경개선으로 김해시민께는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미래세대에게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물려주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습니다.
뚝심과 실력, 검증된 국회의원 김정호에게 다시 한번 김해를 위해 일할 기회를 주십시오.
집권여당, 힘있는 원팀이 기필코 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