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시스]이동민 기자 = 부산연구원이 올해 부산에 영향을 끼친 '부산 10대 히트상품'을 26일 발표했다.
부산 10대 히트상품은 부산에서 인기를 얻은 상품·시책, 지역에 영향을 미친 인물과 기관, 인프라 등을 통해 한 해 부산의 키워드를 알아보려는 취지로 매년 선정되고 있다.
올해 10대 히트상품에는 지난 10월 열린 BTS콘서트(Yet to Come in Busan)를 비롯해 ▲광안리 M 드론라이트쇼 ▲부산국제영화제 대면행사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 개장 ▲국회부산도서관 개관 ▲롯데자이언츠 이대호 은퇴투어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정상화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예비타당성 통과 ▲2022 부산국제모터쇼 ▲부산바다축제로 선정됐다.
부산연구원은 코로나19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부산국제영화제 대면행사,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정상화, 2022 부산국제모터쇼, 부산바다축제 등 일상회복에 박차를 가하는 행사 등 4개를 10위권에 포함시켰다.
이번 선정에 앞서 부산연구원은 전문가 및 직원 추천, 지역 언론사와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뽑은 26개 후보군에 대해 시민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한편 올해 부산 10대 히트상품은 부산시민의 생활소비 패턴을 반영한 상품 소비·트렌드 조사 등을 통해 선정됐다.
조사 대상은 ▲지역 생산 상품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친 시책 및 인프라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친 인물·기관 ▲부산을 대표하는 건축물 ▲전국적으로 히트한 부산 관련 상품·기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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