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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 이번엔 '신공항'으로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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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 이번엔 '신공항'으로 대립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9.02.08 10: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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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과 부산이 '남강댐의 물' 문제로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어 자칫 지역간 갈등으로 번지지는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이는 신공항 후보지로 부산은 가덕도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경남은 밀양을 최적지로 내세우고 있어 두 지자체간의 대립은 치열한 평행선을 긋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5일 경남발전연구원에 의뢰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밀양이 다른 후보지보다 경제성과 지리적 여건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최적지로 평가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남도의 발표에 대해 부산시는 "경남발전연구원의 용역결과는 부산시가 추천한 후보지가 아닌 다른 지역을 후보지로 검토하는 등 오류가 많다" 며 반박하고 나섰다.

■경남 용역결과 발표, 추진위원회 발족
경남도는 5일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동남권 신국제공항 포럼' 을 열고 "신공항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부산의 가덕도와 경남의 밀양 하남, 마산 구산, 하동 금성, 경북의 경산 와촌, 청도 이서 등 10곳을 대상 지역으로 지형조건과 근접성 등에 대해 분석한 결과 가덕도와 밀양, 하동 등이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하는 곳으로 나타났다" 고 밝혔다.

또 가덕도와 밀양의 입지여건을 비교. 분석한 결과 밀양이 부산. 대구. 경북. 울산 등의 중심에 위치해 접근성과 경제성에서 비교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혔다. 공사비의 경우도 1. 2단계를 합친 추산액이 가덕도는 20조 4,488억원인데 비해 하남은 12조 2,369억으로 적은 데다 비용과 편익을 감안한 경제성 분석에서도 밀양이 0.75로 가덕도 0.42, 하동 0.40 등에 비해 훨씬 높다고 발표했다.

또 국제공항은 독자적 신도시의 기능을 갖춘 '에어시티(Air city)' 를 지향하는 추세로 볼 때 부지확보에 경쟁력이 있는 밀양이 유리하다고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는 "모든 여건을 검토한 결과 밀양이 최적지로 나온만큼 동남권 신공항은 밀양에 위치하는 것이 타당하다" 고 말하고 "대구, 경북, 울산과 공동보조를 이루어 신공항의 밀양 유치를 성사시키겠다" 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안상근 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학계, 경제계, 도의원 등 15명으로 구성된 '경남도 동남권 신공항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본격적인 유치전에 돌입했다.

■부산의 반발과 역공
이처럼 경남도가 신공항 건설에 필요한 모든 여건이 가덕도보다 밀양이 유리하다며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유치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자 부산시가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시는 먼저 이번에 발표된 경남발전연구원의 용역결과에 오류가 많다고 밝혔다.

우선 부산시가 추천한 가덕도 남측 해상공항이 검토 대상에서 제외되고 후보지도 아닌 가덕도 동측 해상공항을 대상으로 검토를 한 것은 연구의 전제부터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경남발전연구원이 산정한 공사비 추산액은 크게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오히려 부산시에서 자체 산정한 공사비는 가덕도 10조8,000억원, 밀양 하남이 14조5,000억원으로 나타나 밀양이 4조원 가량 더 소요된다고 반박했다.

또 경남발전연구원이 가덕도가 밀양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현재 대구-부산간의 소요시간은 약 1시간 남짓 정도이지만 내년 말 동대구와 부산간의 고속철이 개통되면 30분 정도로 단축되기 때문에 경남발전연구원의 연구결과는 타당성이 없다" 고 강조했다.

신공항이 개장될 2018년 경이면 경북, 대구 등 어느 지역에서도 손 쉽게 이용할 수가 있어 접근성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하남은 이착륙에 장애가 되는 주변 산들을 제거해야 되기 때문에 엄청난 환경파괴가 우려되고 내륙이라 24시간 운영되는 공항의 특성상 주민들의 민원제기 등이 예상되므로 가덕도 남측의 임해형 해안공항이 최선이라는 주장이다.

■앞으로의 전망
이처럼 두 지자체간의 팽팽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해양부는 국토연구원에 용역의뢰한 결과에 따라 신공항 후보지를 선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난해 국토연구원이 '용역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양해각서 체결'을 부산, 경남, 경북, 대구, 울산 등 5개 지자체에 권고했지만 부산시만 찬성했을 뿐이다.

남강댐 물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경남과 부산이 이번에는 신공항 문제로 대립하고 양 지자체가 치열한 유치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남권 신공항 추진계획은 앞으로 상당한 논란과 더불어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균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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