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47) 비만 오면 물바다 장유 율하로 신도시 위험천만(2020년 11월)
상태바
(47) 비만 오면 물바다 장유 율하로 신도시 위험천만(2020년 11월)
  • 특별 취재팀
  • 승인 2021.04.2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매일 선정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19~2020년 단독보도 특집기사 베스트 48 재구성"
영남매일이 2019년과 2020년 2년 동안 시민들이 지적하고 제보해 준 개선되어야 할 김해생활현장을 단독보도하여 시정과 개선을 촉구했던 기사 중 시민들이 가장 많이 공감했던 현장기사 베스트 48을 선정, 요약 편집하여 재구성 보도한다. (편집자 주)

높은 지대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빗물 율하로 주변 고여 주민 피해 `속출`
신도시개발 도로 조성단계부터 도로 굴곡 심해 빗물 고여 안전사고 위험

김해 장유 율하 신도시 조성사업으로 2016년 완공한 율하1지구는 11,745세대의 대규모 주거단지이다.

율하 1지구에 이어 착공된 율하 2지구는 8,424세대의 아파트 대단지가 들어서 있다.

2019년 완공하여 분양이 진행 중인 율하 2지구도 조만간 분양이 완료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율하지구는 대단지아파트 분양에 이어 상업지역이 개발과 성업으로 주민의 발길과 차량 통행이 분주해졌다.

율하 1지구에 비해 2지구 중심 상가 도로변 상인들과 아파트 입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지기 시작한 것은 작은 비가 오면서부터라고 한다.

주민들과 상인들의 제보를 받아 지난 19일 제법 많은 비가 내리는 율하 2지구 중심부 왕복 6차선 도로를 둘러보았다.

전체 도로 중 남쪽 도로 끝 회전교차로에서 LH행복주택(1200세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도로 일부가 침하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었지만 주변 도로보다 상당하게 내려앉아 제법 많은 빗물이 고여 차량 통행을 방해했다.

고여 있는 빗물이 넘쳐 주변 반대 방향의 도로로 흘러가는 것을 볼 때 도로 우수배수관에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해 보였다.

이 지역보다 더 심한 곳은 회전교차로를 돌아 창원 부산 간 민자 유치 도로 진입로 방향으로 직진하다 보면 시티프라디움 아파트 쪽 도로 대부분이 침수되어 물난리를 겪고 있었다.

도로  횡단보도를 건너는 주민들은 발목 이상 빠지는 물 속임에도 어쩔 수 없이 신발과 양말 바지까지 물에 빠져서 건너고 있었다.

주민들은 "폭우가 쏟아진 것도 아니고 이 정도의 빗줄기에 도로 전체가 잠긴다는 것은 신도시 조성 당시부터 설계 등에 상당한 문제점이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또 "혹시 배수가 안 되어 침수된 도로와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등하교길 아이들이 감전 등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비만 오면 불안하다"고 하소연했다.

이 지역 도로 곳곳이 흘러내리는 빗물이 100% 배수처리 되지 않아 낮은 곳의 도로를 따라 흘러가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지만 김해시가 도로정비는 하지 않고 주민불편만 가중 시키고 있다며 불만이 대단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