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3동 주민자치회는 단오를 닷새 앞둔 5일 장유3동 팔판마을 정자나무공원에서 홍태용 시장과 자생단체장 등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민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고 지역의 지속 발전을 염원하는 단오절 행사를 개최했다.
아울러 2022년 9월 주민자치회 출범 이후 3회차를 맞는 주민총회(주민자치한마당)를 함께 개최해 주민자치와 지역발전을 위한 보다 많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행사는 음력 5월 5일 단오를 맞아 수령 200년 정자나무가 있는 도심 속 주민쉼터인 정자나무공원에서 개최됐으며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던 단오의 전통 풍속을 되살려 창포물에 손 씻기, 부채・제기 만들기, 수리취떡 나누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했다. 또 장유3동 관내 중학교 우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 의미를 더했다.
장유3동 주민자치센터 교양강좌 수강생들이 댄스트롯장구, 난타, 에어로빅, 라인댄스, 통기타, 우쿨렐레, 하모니카 등을 선보였고 사군자, 수채화, 도자기핸드페인팅, 캘리그라피 등 아름다운 작품전시 부스도 마련됐다.
주민자치와 올해 김해시 3대 메가이벤트 룰렛 퀴즈 풀이로 사은품을 지급하는 등 주민 중심의 프로그램 구성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탄소중립 선도단체인 장유3동 통장협의회는 탄소중립 포인트 가입 이벤트로 참여 주민에게 에코백을 증정, 탄소중립 실천의지를 다졌으며 자매결연 지역인 대동면은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설해 도농 상생 발전과 유대를 강화했다.
김용계 주민자치회장은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주민 행복과 발전을 기원하고자 2022년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시작한 단오절 행사를 매년 정자나무공원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가 되었다”며 “우리 시 3대 메가이벤트 성공 개최를 위해 장유3동 주민들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하증식 장유3동장은 “지역의 특색을 살리는 행사를 통해 주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자리를 마련해준 주민자치회 위원님들과 자생단체, 후원 기관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주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행사나 사업들을 발굴해 살기 좋고 행복한 장유3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