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 한림초등 "교과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떠나"
상태바
김해 한림초등 "교과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떠나"
  • 정선자 기자
  • 승인 2014.09.2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장 축제 조사와 체험, 이웃고장 경마공원 활용 등 학년별 몸으로 배우는 체험 교과서

김해 한림초등학교(교장 정상헌)는 9월 25일 1~4학년은 인근의 한림정역을 이용하여 북천 코스모스 축제장, 5~6학년은 부산 경마공원으로 현장체험학습을 떠났다.

이는 학년별 각 교과 의 단원 학습과 연계하여 실시되었으며 고장의 다양한 축제 조사와 체험, 인근 시설을 이용한 여가 활용과 취미 계발 등을 직접 책 속의 배운 내용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장소와 시설을 체험하면서 실천하는 현장감 있는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같은 축제장에서 1학년은 계절의 특징과 식물 관찰로 아름다움 느끼기, 2학년은 코스모스와 조롱박 관찰과 조롱박 꾸미기, 3~4학년은 희귀박넝쿨 터널 관람 나만의 컵 만들기 등 다양한 행사에 직접 참여했다.

5~6학년은 경마공원 견학 코스를 체험하면서 몽골, 동북 아시아관, 한국,아랍관 관람과 전통놀이를 체험하였다. 특히, 체험의상을 입고 말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를 알고 건전한 여가를 보내는 방법을 알게 되는 뜻깊은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공중도덕을 실천하는 체험의 장이 되어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정착하도록 하는 인성교육의 장이 되었다.

참여한 3학년 주은 학생은 “우리마을에 멋진 곳으로 갈 수 있는 기차역이 있는 것이 자랑스럽고 좋다.”고 했다. 또한 스마트기기로 축제장의 풍경과 활동을 촬영하거나 인터뷰학습으로 정보를 수집하기도 했다.

경마공원에서 말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하게 된 5학년 정현 학생은 “TV로만 보고 제주도 등 특별한 곳에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조랑말이 우리고장 가까이 있다는 것이 좋고 직접 만져보니 재미있다.”고 했다.

한림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요구와 필요 등을 수렴하고 6학급의 소규모학교의 특성을 살려 앞으로 더욱 더 교과 학습과 밀착된 체험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