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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의 청렴실천으로 국민에게 신뢰와 존경 받는 소방으로 거듭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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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의 청렴실천으로 국민에게 신뢰와 존경 받는 소방으로 거듭나자
  • 영남방송
  • 승인 2012.04.03 14: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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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노복 합천소방서 소방관>

예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선비의 덕목으로 청렴결백한 삶을 강조해 왔다. 요즘도 사회 공직자하면 청렴을 먼저 떠올릴 정도로 중요시 하고 있다. 우선 청렴의 뜻을 알아보자.

청렴이란 사전적 의미로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다’라는 뜻이고 풀이 하면 ‘자신의 본능을 억제할 수 있는 정신을 가져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도움을 주는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 청렴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소방관은 어떠한가?

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부정부패에 관한 기사를 많이 볼 수 있다. 옛날보다도 더 살기 좋아진 현대에 그 사례는 더욱 늘고 있다고 한다. 소방관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2010년 11월 22일 부산 해운대구 신세계백화점을 건설한 대기업 건설사와 소방관들 사이의 비리로 인해 전·현직 소방공무원과 건설사 임직원 7명이 기소 당하였으며, 최근 2011년 01월 19일 인천지역 장례업체에게 사망자 발생정보를 넘겨주고 이에 대한 대가로 금품을 받은 소방공무원들에게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이처럼 일부소방관들의 부정부패로 인해 국민들에게 가장 존중받고 신뢰받아야할 소방이 부조리조직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으며, 조직 내에도 이러한 부패기사는 직원들에게 부패척결, 청렴실천결의 등을 통해 개개인의 청렴실천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

지금 현재 합천소방서에서도 청렴인증제, 청렴부메랑 등 부정부패 척결에 힘쓰고 있다.

청렴인증제 제도는 사이버청렴교육을 이수한 후 평가를 실시 청렴교육인증서를 부서별, 개인별 성과지표에 반영함으로써 청렴교육 활성화에 기여하며 청렴부메랑제도는 민원인에게 민원처리교부서 통지서 교부 시 서한문, 청렴부메랑 엽서를 통해 민원인에게 친절서비스 마인드 제고 및 민원처리 상시모니터링을 통해 깨끗한 합천소방서, 선진 합천소방서를 만들 수 있는 제도이다.

물론 제도적 마련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도 소방관 개개인의 청렴실천의 확립이 필요하다. 법과 원칙 준수를 생활화 하고, 공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사 구분을 명확히 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등 개개인이 청렴문화실천이 확립 된다면 조직도 당연히 청렴 해 질것이며, 더 나아가 소방도 청렴조직이 될 것이다.

소방은 국민들의 일꾼으로써 소방이 청렴하여야 사회가 밝고 깨끗해지며 국가가 선진국이 되게 된다. 반대로 소방관들이 부정부패하게 되면 사회는 혼탁해지고 국가는 후진국에 머물게 된다.

그러므로 소방관의 청렴실천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우리가 부정부패의 타도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노력할 때 부정부패는 사라지고 청렴이라는 단어가 넘쳐나는 그런 맑은 사회가 될 것이다.

나 하나 잘 되겠다는 생각보다 다른 사람들을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많아 질 때 부정부패는 없어지고, 맑은 사회, 살기 좋은 사회가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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