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근로자 5인 이상 제조업체 대상, 5일부터 접수
김해시는 산업안전보건 규정 준수 등 산재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여 우수기업으로 인증하고 혜택을 부여하는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사업’을 올해 처음 추진한다.
올해 1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대상이 5인 이상 사업장까지 확대 시행되면서 산업 안전 문화 확산을 통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 대상은 김해시 소재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 중소 제조업체이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사업장 환경개선지원금 1000만원 지원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서 및 현판 수여 ▲중소기업육성 자금 우대(이차보전율 0.5% 추가)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환경개선지원금은 근로자 휴게실을 비롯한 작업환경 및 시설 개선, 안전보건 관련 장비 구입, 산업재해예방 교육 실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김해시는 서류평가와 현장평가, 선정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총 5개 사를 선정할 계획이며, 인증기간은 3년이다.
평가항목은 ▲산업재해 발생현황 ▲안전보건 관리현황 ▲노동조건 개선 등이며 위험성 평가 인증기업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한다.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을 희망하는 기업은 8월 5일부터 22일까지 김해시 기업투자유치단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고, 문의는 기업투자유치단 기업지원팀(055-330-3443)으로 하면 된다.
김해시 박종환 경제국장은 “산업재해 예방 우수기업 인증사업을 통해 산업안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들고자 한다”며 “재해 예방에 동참할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