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 모집
상태바
경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 모집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3.0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보육생, 청년농업인 대상 입주자 12명 모집
저렴한 임대료로 3년간 창업자금 마련 기회

경남도는 미래 경남농업을 이끌어 나갈 ‘스마트팜 혁신밸리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자를 모집한다.

거주지와 관계없이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창업보육센터 수료생 또는 영농경험이 없는 청년 농업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3월 4일부터 17일까지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온실 2개 동(4구획)에 4개 팀 12명을 모집할 예정이며, 선발된 입주자는 3명 1팀당 5천 제곱미터(㎡) 내외의 구역을 최대 3년간 임차해 재배역량을 키우고 영농경험을 쌓을 수 있다.

아울러 경남도는 임대형 스마트팜 청년농 멘토링 사업에 4400만 원을 지원해 선도농업인(멘토)의 재배 노하우와 영농 시 주의할 점을 청년창업농(멘티)이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임대형 스마트팜 입주 청년농 컨설팅·디자인 제작 지원 사업에 5400만 원을 투입해 경영비 절감 등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국비와 도비 총 276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원)내에 임대형 스마트팜을 5개 동 6헥타르(ha) 규모로 설치했다. 현재 임대형 스마트팜 온실 3개 동(7구획)에 7개 팀 24명이 입주해 딸기, 토마토, 파프리카를 재배하고 있다.

김종범 농업인력자원관리원장은 초기 자본과 영농경험이 없지만 스마트팜 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는 임대형 스마트팜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수한 청년들이 경남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