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전통시장 공모서 32개소 선정 쾌거
상태바
경남도, 전통시장 공모서 32개소 선정 쾌거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4.01.0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통시장 1개소 처음 선정,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
문화관광형 4개소, 시장경영패키지 26개소 등 28억원 투입

경남도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4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5개 사업 32개소 전통시장이 선정되어, 국비 등 총 28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4개소 ▲시장경영패키지사업, 26개소 ▲노후전선 정비사업, 2개소 ▲지역상품전시회사업, 1개소 ▲지역민영방송사업에서 1개소가 각각 선정되었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의 주요 내용은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문화관광형 ▲첫걸음 기반조성 ▲디지털전통시장 3개 분야로 나뉜다.

지역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형 시장사업’은 2개년 지원사업으로 1차년도 평가결과 예산이 추가로 지원된다. 창원시 명서시장, 양산시 양산남부시장이 선정되어 올해 사업비 8억 원을 확보했다.

시장의 기반조성을 위한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 시장’으로는 창원시 부림시장이 선정되어 2억 2000만 원을 확보했다.

특히 ‘디지털 전통시장’에는 거제 고현시장이 올해 처음으로 선정되어 1억 70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변화하는 소비 트렌트에 맞춰 거제 고현시장의 온라인 매출액 증가를 목표로 디지털 기반을 조성하고 특화상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장경영패키지 사업’은 마케팅, 상인교육, 경영자문, 시장매니저, 온라인 플랫폼 입점 등 다양한 경영현대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6개소에 총사업비 약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전통시장 화재예방을 위해 개별점포 내 전기설비를 개선하는 ‘노후전선 정비사업’에도 김해주촌축산물시장과 거창전통시장이 선정돼 약 4억 원을 지원한다.

경남도 내 전통시장의 우수상품 및 특산품의 판촉 지원을 위한 ‘지역상품 전시회 사업’과 전통시장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송출을 위한 ‘지역민영방송 사업’에도 각각 선정돼, 특색 있고 매력적인 경남의 전통시장과 우수상품을 전국에 홍보할 예정이다.

성흥택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위축과 상거래의 디지털 전환, 대형상권 입점 등으로 전통시장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 시장 고유의 특성화와 디지털 역량 등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