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교육발전특구 지정’ 위한 시동 건다
상태바
경남도, ‘교육발전특구 지정’ 위한 시동 건다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12.1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교육발전특구 지정·신청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
거창군 거점돌봄시설 구축 사업모델에 대한 논의

경남도는 지역이 주도하는 공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발전 특구 지정’을 위해 본격적인 논의에 나섰다.

도는 15일 오후 거창교육지원청 회의실에서 거창군, 교육청, 거창교육지원청, 거창초등학교,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지정·신청을 위한 거점돌봄시설 관련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교육발전특구 신청을 위한 거점돌봄 사업모델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간담회는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계획에 따라 거창군 내 초등학교를 거점돌봄시설로 활용하여 초등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을 마련하고자 개최했다.

올해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경남에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초중고 10명 이하 학교가 233개에 달하고, 거창군도 2021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어 교육 문제 등 관련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남도는 인구감소로 폐교가 우려되는 거창읍 구도심의 초등학교에 초등학생부터 평생교육까지 지역 맞춤형 사업모델을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초등학생들에게는 학교 내 거점돌봄시설을 통해 인공지능(AI), 코딩 등 양질의 방과 후 강의를, 지역 주민에게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교육발전특구 공모계획 설명, 거점돌봄시설 구축 방향 등에 대해 참석자 간 의견을 나눴으며, 향후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하정수 교육인재담당관은 “경남은 저출산에 청년인구 유출까지 겹쳐 인구위기가 심각한 수준이다”라며, “교육발전특구 공모를 통해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지역 돌봄강화의 실질적인 모델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교육발전특구 공모를 1차 2024년 3월, 2차 2024년 7월, 2회에 걸쳐 지정하며, 경남도는 시군, 교육청과 협력하여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산업기능인력양성 모델 등도 마련하여 공모에 신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