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강소특구 지정 4주년 기념행사 개최
상태바
경남강소특구 지정 4주년 기념행사 개최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11.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창원·진주 특구 성과·미래 비전 공유

김해, 창원, 진주 경남지역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4주년을 기념한 공동 행사가 지난 2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경남도와 김해시, 인제대학교가 주최했으며 김인수 경남도 산업정책과장, 홍태용 김해시장, 전민현 인제대 총장 등 도내 3개 지자체, 강소특구 관계자,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행사는 1부 경남강소특구 성과보고회, 2부 경남강소특구 창업혁신 IR데이로 나눠져 성과보고회에서는 강소특구의 경과, 현 상황을 공유하고 각 강소특구의 기술핵심기관과 기업이 함께 토크 형식으로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또 각 강소특구 지자체와 기술핵심기관에 강소특구 육성·발전 유공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는 등 성과와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2부에서는 강소특구와 투자사 업무협약식과 강소특구 특화 분야 스타트업 발굴을 위한 IR경진대회가 진행되어 총 9개의 기업이 발표를 하고 특구별 우수 기업을 시상했다.

강소특구는 혁신역량을 갖춘 대학, 정부출연연구기관, 공기업 등 지역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공공기술 사업화와 창업을 촉진하는 기초지자체 단위의 소규모 연구개발특구 모델이다. 지정되면 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 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정·재정적 지원이 주어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19년부터 의생명·의료기기 특구인 김해, 지능전기기반 기계융합 특구인 창원, 항공우주부품소재산업 특구인 진주를 포함해 지금까지 14개 지자체를 강소특구로 지정했고 강소특구들은 지역 활성화와 연구개발 촉진을 통한 산업구조의 고도화,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달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경남강소특구는 제일 처음 지정된 1기 강소특구로서 연구소 기업 누적 86개사 설립, 기술이전·출자 217건, 신규 창업 131개사 설립 등 지역별 특색이 뚜렷한 지역 주도의 정책사업으로 미래 신산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경남강소연구개발특구의 성과와 미래 비전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각 특구가 지역 발전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경남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