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순항
상태바
김해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순항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10.1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영향지역 연계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김해시는 11일 생활쓰레기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과 주변영향지역 연계사업 추진이 순조롭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착공한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은 9월 말 기준 공정률이 10%로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 중이며 ▲생활속행복순환센터 건립사업과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은 올해 말까지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또 주변영향지역 내 주요 주민지원사업인 ▲주민건강검진은 검진병원과 대상자를 선정해 검진 중이며 ▲문화프로그램 운영은 선호하는 문화강좌 프로그램을 정해 이달 중순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주변영향지역 주민소통간담회를 통해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가운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생활속 행복순환센터.
생활속 행복순환센터.

총사업비 993억원을 투입해 시설 규모 1일 300t으로 확충하는 현대화사업은 9월 말 공정률이 10%이며 신설 소각로 설치 공간에 마이크로파일 시공으로 바닥 보강작업과 가설 방음방진벽 설치, 공조기계실, 실험실, MCC실 철거 후 빔 및 철판 보강, 소각 주요 설비인 소각로, 폐열보일러, 증기터빈 등 기자재 제작을 준비 중이다.

이달부터 신설 2호기 지붕철거작업을 시작으로 소각설비 기자재 제작을 완료해 연말까지 2호기 설치를 위한 사전작업을 마무리한다.

이어 2024년 9월까지 소각로 2호기 설치를 마친 다음 10월부터 시민들이 선호하는 시설인 수영장을 메인으로 하는 주민편익시설인 복합스포츠센터 건축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2025년 1월 기존 소각로 1호기 대보수 공사에 착공, 2025년 말 전체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총사업비 263억원,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9014㎡(2727평) 규모로 건립되는 생활속행복순환센터의 9월 말 공정률은 67%이며 지상 4층 건축 골조공사를 완료하고 현재 건축 내·외부 마감공사 중으로 12월까지 공사를 준공해 내년부터 장유출장소, 공동육아나눔터, 다함께돌봄센터, 공공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등 각 시설별로 단계적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행복순환센터가 개관되면 불리게 될 명칭 선정을 위해 SNS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현재 최종 명칭 선정을 검토 중으로 시민 모두에게 친숙하고 시설 목적에 맞은 명칭을 정한다. 자원순환시설 주변 지역의 주민복지 증진과 생활환경 개선으로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구심점 역할이 기대된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

2018년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부지면적 2만239㎡(6122평)에 117억5000만원을 투입해 근린공원을 조성하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사업의 9월 말 공정률은 75%이며 화계(조경시설물) 설치 및 공원 조성을 위한 주요 구조물 공사, 체험관 건축공사를 완료했고 올해 12월 말 준공 예정이다.

사계절 수종을 볼 수 있는 화계, 어린이놀이시설, 부곡저수지 주변 산책로 등 가족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다양한 전시·교육·체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면적 927㎡, 지상 2층 규모의 체험관을 건립한다.

문화체험프로그램 모습.
문화체험프로그램 모습.

자원순환시설 운영으로 주변영향지역 주민들의 건강권 증진을 위해 추진하는 주민건강검진은 매년 사업비 3억원을 투입해 주변영향지역 주민 약 750명을 대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1차년도인 올해 8월에 검진병원(장유엠아이 병원)을 선정 후 대상자를 모집하고 검진을 시행하고 있고 내년 3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매년 지속적으로 종합건강검진을 추진해 주변영향지역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변영향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환경교육 및 참여형 문화프로그램을 정해 10월 중순부터 12월까지 깨끗한 마을환경을 함께 가꾸고 살기 좋은 마을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 행복한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매년 다양한 문화체험교육으로 주변영향지역 주민들의 교육문화복지를 보다 강화한다.

소통간담회 모습.
소통간담회 모습.

민선8기 시작과 함께 지난해 7월 주변영향지역 주민대표들과 추진한 주민소통간담회를 시작으로 올해부터 정례화해 분기별로 추진하고 있다.

주변영향지역 내에서 추진되는 각종 사업의 추진상황과 주요사항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적극적인 주민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간담회 시 제시된 주민 건의사항에 대해 적극적이고 신속한 검토로 주변영향지역 행정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다양한 현안사업들이 자원순환시설과 주변영향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다. 현대화사업은 예정 공정대로 추진하고 올해 준공 예정인 생활속행복순환센터 사업 등은 차질 없이 마무리해 계획된 사업 기간에 완공하겠다”며 “이 모든 과정을 적극적인 주민 소통으로 추진해 우리 시와 주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