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K-키친 추진위' 띄운 포항시, 푸드테크 산업 육성 총력전
상태바
'K-키친 추진위' 띄운 포항시, 푸드테크 산업 육성 총력전
  • 조현수 기자
  • 승인 2023.06.2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 선정
지난 4월 27일 시청에서 열린 K-키친 추진위원회’ 발대식 전경.(사진=포항시 제공)
지난 4월 27일 시청에서 열린 K-키친 추진위원회’ 발대식 전경.(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미래 신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푸드테크 기반 외식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관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푸드테크 산업 성장률은 연평균 31.4%로 식품산업 전체 성장률(4.8%)에 비해 월등히 높은 성장률를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푸드테크가 미래 신산업 분야에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관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1월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테크정책과에서 푸드테크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을 모집하자 포스텍과 경북도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포스텍 IT융합공학과를 신청해 푸드테크 계약학과 운영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푸드테크 계약학과는 푸드테크 산업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석사과정으로 교육생 등록금 65%, 학과운영비 100% 등 학교당 최대 2억 8000만 원을 지원한다.

포스텍은 오는 9월부터 푸드테크 계약학과 입학생을 모집해 2024년부터 전문인력 양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는 지난 4월 푸드테크 산업 육성의 구심체 역할을 담당할 ‘K-키친 추진위원회’도 출범했다. 'K-키친 추진위원회'는 푸드테크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산학연관 협력체로 시와 경상북도, 포스텍, 한국푸드테크협의회 대표가 공동위원장으로 위촉됐다. 학계와 전문가, 기업, 유관 기관 관계자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K-키친 추진위원회’는 향후 산하에 4개 워킹그룹을 두고 기업 수요에 기반한 지원과제를 발굴하고 푸드테크 기술 기준 마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K-키친 추진위원회’가 푸드테크 신산업 생태계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경북도 등 유관 기관과 함께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도 올해 하반기부터 운영한다.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는 시와 경북도, 민간기업이 함께 투자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스마트 주방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스타트업 지원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는 지역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시는 올 하반기부터 수백 명의 식단을 관리하는 학교 등 급식시설 종사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푸드테크 급식 자동화 시스템도 도입한다. 급식시설 종사자들의 경우 업무 특성상 호흡기와 근골격계 등 질환 발병률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이에 시는 지역 로봇 기업인 뉴로메카와 협력해 국가 R&D과제 예산 확보로 운반이나 요리 시 힘든 노동력이 요구되는 작업을 기계로 대체해 급식시설 종사자들의 안전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푸드테크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푸드테크 스퀘어 융복합지원센터 구축과 푸드테크 관련 산·관·학 집적 혁신 특구 지정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푸드테크 스퀘어 융복합지원센터는 타당성 조사 용역 중으로 경북도, 한국푸드테크협의회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국비 확보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푸드테크 산업 육성으로 미래 신산업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 등 지역 경기 활성화를 이끌겠다”며 “푸드테크 산업 생태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포항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