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서부보건소, '구강보건의 달' 맞아 다양한 서비스 마련
상태바
김해서부보건소, '구강보건의 달' 맞아 다양한 서비스 마련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6.1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찾은 건강미소, 함께하는 구강관리'

김해시 서부보건소는 6월 구강보건의 달을 맞아 한달 간 예방진료, 교육, 전시·홍보, 체험학습 등 다양한 주제로 지역주민들에게 구강보건사업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해 구강보건의 달 슬로건은 '다시찾은 건강미소, 함께하는 구강관리'로 그동안 마스크 속에 가려져 챙기지 못했던 구강을 잘 살피고 함께 관리하자는 의미이다.

첫째 예방진료 부문으로 면지역(생림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검진 및 진료를 지원하고, 서부보건소 구강보건센터를 방문하는 미취학아동에게 구겅검진 및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를 실시하여 초기우식치료 등 아동들의 구강건강 향상에 기여했다.

둘째 구강교육 부문으로 1년 미만 영·유아 부모에게 영·유아 구강관리, 칫솔질, 구강관리보조용품 사용법을 교육하고, 손가락 칫솔 등 홍보물품을 제공한다.

또한 율하초등학교 학생 250명에게는 ‘어린이 구강건강강좌’를 개최하여 충치의 정의와 원인 및 예방법, 올바른 칫솔질 사용법 등을 교육하고 실제 칫솔질을 시연함으로써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도했으며, 취약계층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김해대학교 치위생학과 윤정원교수의 ‘장애인 구강건강강좌’를 개최하여 구강건강 형평성 제고에도 힘썼다.

이 외에도 서부권지역 중장년을 대상으로 ‘20개 이상의 치아를 80세 까지’라는 주제로 ‘2080 구강건강교실’을 서부보건소 구강보건센터에서, 진례면 경로당 어르신들에게는 노년기 구강건강관리와 치주질환 예방법, 틀니 관리법 등을 교육하여 전 연령층에 걸쳐 구강건강을 책임질 예정이다.

셋째 전시·홍보 부문으로 서부장애인복지관에 ‘치아사랑 체험관’ 부스를 운영하여 장애인에게 구강검진을, 그 가족과 직원에게는 구강교육을 실시하여 평소 구강건강을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세심하게 챙길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구강보건의 달 기념 및 구강건강 관심유도를 위해 거리 캠페인을 김해대학교 학생들과 연계 실시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넷째 체험학습 부문으로 서부보건소 구강보건센터 내 바른 칫솔질 체험코너를 마련하여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가 직접 칫솔질을 시연하고 거울을 보며 올바른 칫솔질 실습까지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개인맞춤형 구강질환 예방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6월 한달 간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 300명을 대상으로 충치요괴 동화구연, 치아에 이로운 음식 자석보드놀이, 칫솔질 실습, 구강검진 및 불소도포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 치아건강교실’을 운영하여 체험활동을 통한 치아건강관리를 영유아들이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유아 및 어린이 특화 보건소'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강선희 서부보건소장은 “올해 구강보건의 달은 코로나19에서 벗어나 맞는 기념일로 의미가 크다"며, "그동안 마스크 속에 가려져 챙기지 못했던 구강보건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