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만65세 이상 치매 전수조사
상태바
김해시, 만65세 이상 치매 전수조사
  • 장휘정 기자
  • 승인 2023.04.0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선별검사(K-CIST) 후 통합관리서비스 제공

김해시는 치매 조기 발견과 통합적인 치매 관리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4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 만65세(1958년생)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치매선별검사(K-CIST) 직무교육을 마친 조사요원 10명이 경로당과 외부 출입이 힘든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해 지남력, 기억력, 언어능력, 사고력, 판단력 등 13개 문항 질의응답 방식의 치매선별검사를 진행한다.

검사 결과 인지 저하로 2차 검진이 필요한 경우 김해시치매안심센터와 관내 7개 협력병원에서 정밀진단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진단검사비(최대 15만원)와 감별검사비(최대 8만원)를 지원한다.

치매로 확진되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1대1 맞춤형 사례관리 등 치매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읍면동별 치매환자 유병률이 높은 지역은 치매예방교육과 치매파트너교육, 치매선도단체 지정 등 치매안심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연계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로 치매 유병률을 분석하고 치매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알려 조기에 적절한 예방·관리로 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치매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김해시치매안심센터(055-320-5961, 5971)로 문의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