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산불 예방ㆍ대응 특별대책 발표
상태바
경남도, 산불 예방ㆍ대응 특별대책 발표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영남매일ㆍYN뉴스>
  • 승인 2023.03.10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 예방, 대응 분야별 특별대책 추진…도민 안전 확보 최우선
소각, 실화 등 산불 원인별 예방대책 마련 및 신속대응 위한 도상훈련

 

경남도는 최근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산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산불 발생을 예방하고 산불 대응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산불 예방 및 대응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최근 2년간 산불 발생 원인을 분석해보면 3~4월에 소각과 실화로 인한 산불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 경남도에서는 소각과 실화를 중점으로 한 산불예방 대책과 산불발생 시 신속 대응을 위한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소각으로 인한 산불예방을 위해 산 인접 지역에서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면서 산불로 이어지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시·군에서 보유 중인 영농부산물 파쇄기를 활용하여 시군에서 직접 영농부산물 파쇄를 주도한다.

실화로 인한 산불예방을 위해 입산 통제구간을 늘린다. 올해는 특히 날씨가 건조하여 산불 발생위험이 크기 때문에 한시적으로 입산 통제구간을 늘리되, 이는 지역 실정에 맞게 시·군에서 통제구간을 자체 결정하고 또한 충분한 안내 후 도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도에서는 도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선제적 예방활동과 홍보도 강화한다. 야간에 발생하는 산불은 특히 진화가 어렵기 때문에 산불진화요원의 근무시간을 조정하고 야간근무 인원을 늘려 야간 산불의 예방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또 정례반상회나 이장단을 통해 지역민들 산불예방 교육, 마을방송· 차량방송을 통한 산불예방 홍보, 읍․면․동 담당자의 예찰 활동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마을별 맞춤형 홍보대책으로 경남 농협본부와 공동으로 시골 마을에 분포된 단위농협을 통해 산불 예방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고,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서약을 모든 마을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산불 대응을 위해서는 산불 발생 즉시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군자체 산불 대응 도상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산불진화, 주민대피, 취약계층 보호, 위험시설 관리 등 부서별 역할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반복훈련을 실시하고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비점을 보완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산불관리를 소홀히 한 시·군에 대하여는 예산과 인사상의 불이익도 검토하고 있다.

최만림 행정부지사는 “지난 8일 합천에서 발생한 산불이 산불 3단계까지 발령된 데 대해 도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리며, 산불 예방 및 대응에 총력을 다하여 도민의 안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