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진영역철도박물관 ‘김해이야기화투 특별전’
상태바
진영역철도박물관 ‘김해이야기화투 특별전’
  • 권우현 지역기자
  • 승인 2022.11.0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활동가와 19개 마을주민들이 함께한 특별한 전시

김해시 진영역철도박물관이 오는 30일까지 김해이야기화투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해이야기화투는 지역문화진흥원이 지난 4월 공모한 ‘지역문화활동지원 사업’에 지역마을활동 단체인 ‘감(監)을잡다’가 선정되어 진행된 사업이다.

마을활동가 고지현(43, 김해시 진영읍)씨는 “김해시 19개 읍·면·동을 직접 방문하여 마을 이야기를 듣고 화투에 담았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지역을 제대로 알고 이해하며, 이 같은 마을 기록 작업을 통해 삶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마을활동가와 지역주민들이 함께한 김해이야기 화투는 48장으로 제작되었다.

기존 화투에 1월부터 12월까지 한림(화포천 황새), 상동(매화), 장유(반룡산 산벚꽃), 생림(도요 감자), 칠산서부(창포), 주촌·진례(분청사기), 대동·불암(수국), 동상·삼안·활천(천문대), 진영(단감·장군차), 내외(경운산 단풍), 회현·부원(봉황·수로왕), 북부(김해향교)를 담았다.

진영역철도박물관에서는 주민들과 나누었던 이야기가 표현된 민화 작품과 화투를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1950년대에 화투 재질이 종이에서 플라스틱으로 바뀌었는데, 김해이야기화투는 당시의 역사적 의미를 담아 종이로 제작되었다.

조광제 문화예술과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진영 뿐만 아니라 김해시 전체 마을 이야기를 재미있게 습득하고, 삶의 터전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진영역철도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지역활동가 및 지역예술가들과 함께 하는 전시와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속적으로 기획하여 시민들과 소통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전시 관련문의는 진영역철도박물관(055-340-7180)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