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민주당 공윤권 김해시장 예비후보, 김해 시민행복 생활정책
상태바
민주당 공윤권 김해시장 예비후보, 김해 시민행복 생활정책
  • 6.1지방선거 특별취재팀
  • 승인 2022.04.2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공윤권 김해시장 예비후보가 4월 27일 김해시청 프레스룸(경남 김해시 김해대로 2401)에서 ‘김해 시민행복 생활정책’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정책발표는 공 후보의 주요정책 ‘3.6.5 가슴뛰는 김해’의 5가지 생활정책 ‘김해 시민행복 생활정책’ 중 3번째, 일상의 복지, 김해 정책과 4번째, 공공서비스, 김해 정책, 5번째, 전통시장과 농업융성, 김해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다.

세 번째, 복지정책에서는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여성 및 아동복지, 교육복지로 구분된 다양한 복지공약을 소개했으며, 네 번째, 공공서비스정책은 김해 가야콜센터를 독립기관으로 신설, 전문성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특히 청,장년을 위한)등의 공약을 내놓았고, 다섯 번째 전통시장과 농업융성 김해 정책에서는 김해사랑상품권 금액을 1500억 규모로 대폭 증액하겠다는 공약과 농기계 임대사업의 확대 공약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발표한 3~5번 공약의 전체내용은 다음과 같다.

3. 일상의 복지, 김해

3-1 노인복지

1) 어르신 문화,스포츠활동과 재교육을 위한 클럽하우스 운영.
-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경험과 전문성 살린 중장년 일자리 창출 가능
2) 가사지원 또는 방문간병서비스 집중적으로 받을수 있도록 함
3) 취약 어르신 대상 안전관리 스마트기기 지급
4) 치매전담 케어센터 설립
5) 동, 하절기 6개월 전기비 및 상수도비 지원.

3-2 장애인복지장애인 전문병원을 설립하여 김해 산업의 활성화와 맞물려 장애인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며, 장애인 돌봄을 강화할 계획으로 지난 20대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국가책임제를 장애인 복지공약으로 내걸었으나 윤석열 당선인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얼마 전 장애인 부모 550인이 집단 삭발식을 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김해시 차원에서 장애인 돌봄 활동을 강화하고, 혼자 사는 독립장애인에 대해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또한 장애인 복지관 외에도 장애인들이 외부활동을 하다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나 장애인들이 모여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군데군데 설치를 하려 한다.

또한 장애인 일자리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장애인 시설장을 늘리고 기존 시설도 보완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들이 직접 요청을 한 부분으로 길거리에 볼라드(차량 진입 방지용 말뚝)가 너무 많이 설치되어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거나 도로로 이동할 수 밖에 없어 위험한 경우도 있다고 한다. 실태를 파악하여 정리하겠다.

1) 장애인학교 증설
2) 장애인 일자리 확대
3) 장애인전문재활병원 설립
4) 장애인 돌봄 활동 강화
5) 독립장애인 대상 주거서비스 지원
6) 장애인 편의공간 마련
7) 장애인 시설장 확대 및 시설 보완
8) 장애인 이동에 방해되는 볼라드 실태파악 및 개선정책

3-3 여성 및 아동복지여성 및 아동복지는 김해 인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재 3년째 김해인구는 계속해서 줄어드는 추세로 김해시를 다시 활력있고 찾아오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서는 여성 및 아동복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 출산장려금이 있으나, 추가로 산후조리비용 100만원 정도를 지원하려 하며, 어린이집, 유치원은 국가 지원금이 있으나 입학비, 특활비, 교통비 등 추가비용이 있기 때문에 완전한 무상보육의 실현이 되지는 않고 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시에서 지원하여 실질적인 무상 보육이 실시되도록 하겠다.

야간, 휴일 거점형 어린이집이 지금도 존재하나 좀 더 확대해서 좀 더 편하게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아동학대 예방 시스템을 시 차원에서 구축하려 하며, 마지막으로 교육 부모 교육의 부분에 있어 시 차원에서 부모 역량 교육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어 부모님들이 아이를 보다 잘 키울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1) 산후조리비용 지원 100만원
2) 전면무상 보육 실시 (어린이집, 유치원)
3) 거점형 야간, 휴일 보육 어린이집 지정 확대
4) 아동학대 예방시스템 구축
5) 부모역량교육 신설

3-4 교육복지현재 민주시민 교육을 김해시에서 하고 있으며, 매우 좋은 교육으로 판단한다. 그 교육을 좀 더 정규화하여 민주시민 교육센터를 설치하려 한다. 또한 예산을 좀 더 확대하여 민주시민 교육을 좀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교육의 질을 높이려 한다.

어린이집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을 실시하려 하며,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을 하고 반별 운영비를 지원하고, 보조교사 또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다문화 가족에 대한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조치를 마련하려 한다.

1) 김해시 민주시민교육센터 조기설치
2) 김해시 민주시민교육 확대실시 및 예산 획기적 확대
3) 0-5세 유아 어린이집 전면무상교육
4) 어린이집 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 및 시설운영비 지원
5) 다문화 가족 등 교육 불평등 해소

4. 공공서비스 김해이제 김해는 대도시가 되었으며 다양한 공공서비스가 있음에도 접근성이 불편한 부분이 있다. 그에 김해맞춤형 콜센터(가야콜센터)를 독립기관으로 설치하려 한다. 서울의 다산 콜센터와 유사한 개념의 콜센터로 설치되면 김해시민들이 빠른 시간에 손쉽고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경로당, 도시공원등의 공공 와이파이를 대폭 확대하려 한다. 현재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보다 빠른 시간안에 대부분 지역이 커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공공 운행수단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이 많다.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에 버스 정류장에서 오랜시간 버스를 기다리는 것은 보통 고역이 아니다. 편의시설을 강화하여 보다 편하게 버스를 기다리고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

평생교육과 관련해서는 기존에도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으나 전문적인 부분이 부족하다고 판단, 전문성을 강화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겠다.

1) 김해 가야콜센터 독립기관 신설
2) 경로당, 도시공원 등 공공 와이파이 대폭 확대
3) 버스정류장 편의시설 구축
4) 평생교육과 관련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 개설
- 청년과 장년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 부족

5. 전통시장과 농업융성 김해김해는 도농복합도시로 전통시장과 농업이 활성화 되어 있는 지역.김해에 산업지역이 발달되어 있긴 하나 전통시장과 농업도 같이 살려야되는 그런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전통시장과 농업은 김해경제의 한 축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려 한다.첫 번째, 전통시장의 무료주차장을 확대하려 한다.

시장 상인분들이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이 주차장 문제이다. 또한 주차장이 신설된 곳도 있으나 유료가 많고 1시간 정도 무료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다. 이 부분을 해결하겠다.

현재 김해시장상품권을 시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향후 대략 800억~1천억 정도로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것을 대폭 증액하여 1,500억 정도로 늘려 전통시장에 수혜가 가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전통시장의 가판대를 김해시특색에 맞게 디자인해서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하려 한다. 네 번째로 급식 지원센터와 전통시장 농업 연계를 통한 활로를 확대하겠다.

김해는 경남에서 가장 원활하게 학교 급식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급식 지원센터를 통해 김해 지역에 농산물이 공급되고 있으나, 그 양이 미미한 편, 학교 급식 지원센터를 활성화하여 지역 농산물이 많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전통시장에서도 학교 급식지원센터에 활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여 농업과 전통시장이 학교, 소비자와 연결되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려 한다

다섯째로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하고, 필요하다면 임대사업소를 추가로 설치를 하고 농기계의 품목을 확대 – 농업용 드론 등 – 하여 농업인들이 좀 더 편하게 농기계를 쓸 수 있도록 하려 함.

여섯 번째로 농업시설 현대화 사원의 지원. 대표적인 전통산업인 농업 또한 IT기술과 접목되고 있으나 김해는 그런 부분이 다소 약한 것이 현실이다. 시설 현대화에 자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시설을 현대화하고 그 과정에서 좀 더 높은 수확량과 매출확대가 연결되는 선순환이 일어나도록 지원하겠다.마지막으로 김해형 6차 산업을 도입하려 한다.

농업에서 판매도 하고 관광도 하는 개념으로 김해의 특산물 – 진영단감, 칠산참외, 상동딸기 등 특산물과 관광 및 체험, 판매까지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김해형 6차 산업의 구조를 만들고 우리 농업이 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

1) 전통시장 무료 주차장 확대
2) 김해사랑상품권 금액 1,500억 규모로 대폭 증액
3) 전통시장 가판대 설치 지원사업 실시
4) 학교급식지원센터와 전통시장, 농업연계를 통한 판로 확대
5)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 농기계 및 기기(농업용 드론 등) 품목 확대
6) 농업시설 현대화 사업 지원
7) 김해형 6차 산업 도입

이렇게 총 34개의 공약을 발표했다.

공윤권 후보는 5가지 생활정책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정책을 발표하며 모든 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김해, 새로운 산업만이 아닌 농업과 같은 전통산업 또한 융성하는 시민행복 김해를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바란다는 요청으로 정책기자회견을 끝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