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아파트 보수공사 ‘경남도 공동주택관리 기술자문단’이 도와드립니다
상태바
아파트 보수공사 ‘경남도 공동주택관리 기술자문단’이 도와드립니다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2.0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8단지, 2021년 21단지, 2022년 30단지로 확대... 도민 주거환경 개선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2월 25일까지 시·군 공동주택 소관 부서에 신청

경남도에서는 노후 공동주택 시설보수공사의 공법, 공사 시기, 유지·관리 등을 자문하는 ‘공동주택 기술자문단’ 자문신청 접수를 받는다.

기술자문을 희망하는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 대표자 또는 관리주체는 공사에 필요한 사업계획서, 설계도면, 견적서 등을 첨부해 해당 시·군 공동주택 소관 부서로 오는 2월 2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단, 해당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하여 수사 또는 재판 중이거나, 공동주택 하자관리 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경우 등은 자문대상에서 제외된다.

경남도는 공동주택 시설공사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입주민에게 하자 원인 분석과 시공방법 등을 자문함으로써 도내 노후 공동주택의 품질을 개선하고 시설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부터 기술자문단을 운영해오고 있다.

기술자문단은 건축·구조·토목·조경·기계․전기·통신·소방·교통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 97명으로 구성되어 공동주택의 공용부분 및 부대복리시설 보수·교체 공사에 대하여 현장 맞춤형으로 무료 자문해 준다.

도는 2020년 기술자문단 사업을 시작한 이후 사업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20년도에는 8개 단지, 2021년도에는 21개 단지에 자문 완료했다. 

그중에서 기술자문이 93%를 차지했으며, 자문대상 공동주택은 대부분 사용승인 후 21년이 경과된 아파트로 올해는 30개 단지에 자문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술자문단은 공동주택 현장을 직접 확인해 시설개선에 대해서 보수 원인분석, 공사시기, 보수범위, 공사방법 등을 입주민들에게 자문함으로써 입주민 간의 분쟁과 민원해소에 큰 도움이 되었다.

기술자문의 한 예로 창원시 소재 공동주택에서 “지하층 누수로 인한 보수방안에 대하여 자문을 한 결과, 지하벽면의 누수원인을 파악하고 누수에 대한 보수방법과 지하주차장 미관개선 방향을 합리적으로 제시하여, 입주민들이 시설개선 부담을 크게 덜었다”고 만족감을 표현한 일이 있었다.

또한 남해군 소재 공동주택에서는 “급수공급펌프 노후로 인한 교체 자문신청을 했는데, 자문위원이 급수설비 실태를 현장 확인하여 효율적인 맞춤형 급수방식과 급수배관의 안전성 검토에 따른 설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입주민들이 급수공급방식을 결정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받았다”고 고마움을 전달했다.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기술자문단의 전문적인 기술지원을 통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 등 공동주택 생활환경 개선으로 도민들의 삶의 질이 윤택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