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용 합천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소방령
소방차 등 긴급자동차가 화재, 구조, 구급 등 재난사고 현장에 신속히 도착하기 위한 최적의 출동경로를 소방출동로라 한다. 응급환자를 살리기 위한 5분 정도의 황금시간, 화재발생 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초기대응 시간인 5분, 이 5분을 확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소방출동로이다.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 시간인 5분이 경과 시 대류와 복사현상으로 인해 열과 가연성 가스가 축적되고 발화온도에 이르러 Flash Over가 발생하여 인명구조 여건은 훨씬 어려워지고 재산피해 또한 막대해진다. 응급환자인 심정지 환자의 경우 4분 경과 후 1분마다 생존율이 7~10%씩 감소하고 10분 경과 시 생존율이 5% 미만으로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소방이 소방출동로 확보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지속적인 홍보활동 및 훈련으로 예전보다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최근 의정부아파트 화재처럼 주택가나 고층아파트 화재 시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차 현장 도착이 늦어져 연기질식이나 추락사 등의 인명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생명의 길, 소방출동로 확보를 위해 도민들의 실천항목 3가지 정도를 당부하고자 한다.
첫째, 소방차 등 긴급차량이 출동할 경우 출동로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긴급차량 통행 시 좌·우측으로 피양해 주는 현대판 모세의 기적이 펼쳐지는 광경을 일상적으로 볼 수 있도록 소방 긴급차량 우선 피양의무 준수와 양보하는 운전자세가 필요하다.
둘째, 협소한 도로에는 일렬로 주차를 하여 최소한 소방차량이 통행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한쪽에만 주차를 하고 모퉁이에는 주차를 하지 않는 시민 의식 확립이 요구된다.
셋째, 아파트 단지라면 황색선으로 소방차전용이라는 소방전용 주차표시선이 있다. 아파트 화재의 경우 이곳에 고가 사다리차와 굴절차등의 대형차량이 부서되어 인명구조와 화재진화를 하여야 한다. 하지만 불법 주·정차된 차량으로 인하여 현장대응에 시간이 지체되어 대형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로 이어지므로 소방전용 주차표시선에는 주차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긴박하게 출동하는 소방차는 누군가의 생명을 구조하기 위하여 달리고 있는 것이다. 그 누군가가 지금 나 자신, 내 가족이 아니어도 지금 잠시의 불편함이 언젠가는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의 길이라는 마음으로 소방출동로 확보에 우리 모두 동참하기를 다시 한 번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