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자연동화, 천연고분자 신소재 활용 '곡물도자기' 사업화 성공
상태바
김해시 자연동화, 천연고분자 신소재 활용 '곡물도자기' 사업화 성공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4.09.13 11:19
  • 댓글 0

㈜자연동화 곡물도자기 식기.
㈜자연동화 곡물도자기 식기.

김해시 친환경기업인 ㈜자연동화(대표이사 배병옥)와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범부처연계형 기술사업화 이어달기기'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사업은 국가연구개발(R&D)성과 기술을 보유한 중소·중견기업의 신제품 출시를 통한 사업화 성공률 제고 및 신시장 개척 촉진을 위한 사업으로 ㈜자연동화와 진흥원이 협력해 ▲천연고분자 바이오소재 기술고도화 ▲곡물도자기 식기 신제품 개발 및 신제품의 사업화 ▲비즈니스모델 발굴 등 큰 성과 창출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성공판정을 받았다.

㈜자연동화의 곡물도자기 식기는 바이오 매스 유래 천연고분자원료(셀룰로우즈, 곡물/전분, 단백질 등)를 도자기화 하는 독창적인 제조기법을 통해 탄생한 다회용 식기이다.

곡물도자기의 개발은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의 사용을 최대한 줄이거나 대체하기 위해 환경친화 제품의 개발에서 시작되었으며, 플라스틱 대표식기인 멜라민 식기와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를 대체하기 위한 다회용 곡물 도자기 식기 3종(볼타입 식기, 5구 접시, 접시특대)의 개발과 사업화에 성공했다.

지난 4월 농림축산식품부의 '녹색기술제품' 지정과 2024년 경남도 유일의 조달청 '혁신제품지정' 인증도 획득했다. 조달청 혁신제품지정을 통해 향후 3년간 공공부문에서 금액의 제한없이 수의계약이 가능하고 구매담당자의 면책제도, 시범구매대상 선정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R&D사업에 선정되어 8억2000만원의 R&D자금을 확보했으며, 이와 연계한 김해시와 7억원의 납품계약도 체결하는 등 김해시와 진흥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김해시 대표 친환경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연동화 배병옥 대표는 “우리 곡물도자기는 국내 소비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이번에 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 이제 조달시장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과 국제적 신뢰성을 확보하여, 내년에는 해외 조달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함께 진흥원 김종욱 원장은 김해시 산업진흥을 위한 기업지원의 핵심적 역할이 '진흥원의 ESG경영'이라 강조하며, “친환경 기술과 제품으로 기업가치를 높이고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우수한 기업들의 성장.발전을 위해 늘 함께하며 최선의 지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 고 밝혔다.


댓글 0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