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에서 현재 운행중인 시내버스 디자인은 경남도 디자인으로 2008년 6월 도입되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시내버스는 다수의 시민이 이용하고 외부 노출빈도가 높아 도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경남도의 통일된 디자인에서 벗어나 김해시 시내버스에 도시브랜드(가야왕도 김해)를 디자인하여 가야건국 2천년 세계도시로 홍보하고 시민들에게 친숙하고 장기적으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시내버스는 노선별로 안내되어야 할 기본정보가 포함되고 도시이미지 홍보를 위한 김해시 고유 이미지 표현, 이용자 입장에서 시인성과 친숙함, 운영자 입장는 관리‧운영상 용이성과 실용성 등이 고려되어야 하므로 적용 가능한 패턴 및 이미지가 상당히 제약적이다.
또한 전문 도장업체와 달리 차량 제조사에서 복잡한 디자인에 대해서는 반영이 불가입장이므로 새로 출고될 자동차에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으로 결정되어야 하는 등 많은 시행착오가 발생되게 된다.
이에 김해시에서는 시내버스 신규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실제 이용자인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5월에 출고되는 차량(16대)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좌석버스는 김해지역색 50색 중 주황색 계열을 적용하고 일반버스는 김해대표색 10색 중 푸른색 계열인 김해평야하늘색을 적용하며, 이미지는 김해시 BI인 가야왕도김해와 기마인물상, 금관이 좌석버스와 일반버스 모두 동일하게 적용한다.
이 시범 운영 차량은 5월 3일부터 좌석버스(97번, 98번) 총10대에 순차적으로 투입되며, 5월 말 출고예정인 일반시내버스 6대에도 적용한 후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개선점을 보완해 김해시만의 고유 색깔을 입힌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여 시내버스 전체에 적용할 예정이다.
시내버스 신규 디자인에 대한 기타 문의사항 및 건의사항은 김해시교통정보센터(http://its.gimhae.go.kr) 시민의 소리 또는 김해시 대중교통과(330-2433)를 통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김해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변경된 디자인으로 많은 시민들이 우리시 시내버스에 대해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라며, 디자인 개선을 위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신규 디자인 개발 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