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이것만 알아두면, 안전한 설명절 가능합니다!
상태바
이것만 알아두면, 안전한 설명절 가능합니다!
  • 김해서부소방서 예방교육담당 소방경 박원희
  • 승인 2024.02.0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이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명절하면 푸짐한 음식이 떠오르는데 음식에는 늘 화기가 취급된다.

특히 설 명절과 같이 많은 음식을 할때는 주방에서 뿐만 아니라 거실이나 다른 공간에서도 음식 조리를 하게 되고 이때 꼭 크고 작은 사고들이 잇따르곤 한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2019년~2023년) 설 연휴기간 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2,507건이며 인명피해는 157명(사망 35, 부상 122), 재산피해는 2196억원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114건의 화재로 1.5명이 숨지고 5.5명이 다친 셈이다.

가족과 친척들이 함께 생활하는 가정에서의 화재 예방이 꼭 필요한만큼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행복하게 설 명절을 지내기 위한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을 알아보자.

첫 번째는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주택이나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과 연립 주택 등에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각 방마다 설치해야 하고, 소화기는 세대별이나 층별 1개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 사실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면 인명과 재산피해가 커질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화재 발생 시 경보를 울려 대피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주택용 화재경보기 이다.

또한 소화기는 화재 초기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거뜬히 해낸다.

이러한 주택용 소방시설의 구매는 의외로 간단한데, 인터넷 쇼핑몰이나 대형마트, 소방기구 판매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설치 또한 간단하다.

두 번째는 식용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이다.

명절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화재는 바로 주방화재인데 명절 음식을 하다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와 식용유를 이용한 음식 조리 중 식용유가 가열되어 발생하는 화재가 주를 이룬다.

이런 경우 물을 뿌리는 것은 삼가고 K급 소화기를 사용하여 불을 꺼야한다. 만일 K급 소화기가 없다면 큰 뚜껑이나 잎이 넓은 채소 등으로 덮어 산소를 차단하고 차가운 식용유를 부어 온도를 낮춰야 한다. 또한 신속한 119신고와 더불어 주변에도 화재사실을 알려야 한다.

우리 곁에 행복이 늘 함께하듯 사소한 위험도 우리 주변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 기본적이고 간단한 안전 수칙을 지킨다면 우리 가족은 물론 이웃의 안전도 지킬수 있는 설 명절이 될 것이다.

김해서부소방서 예방교육담당 소방경 박원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