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겨울철 식중독 꼼짝마!
상태바
겨울철 식중독 꼼짝마!
  • 편집부
  • 승인 2007.10.26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청, 전담 대응단 운영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범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사고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교육인적자원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국방부 등 11개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겨울철 식중독 전담 대응단' 을 구성해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운영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에따라 지난25일 전담 대응단을 구성했다. 오염이 의심되는 식품용수(지하수)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사전오염 요인을 제거하고 급식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노로바이러스 살균.소독 지침'을 개발.적용해 2차오염 등 피해확산을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하수도 보급과 연안 하수처리시설 및 양식장 주변 소각화장실 설치를 확대해 식품용수 및 양식장 주변 오염원 관리를 강화하고 노로바이러스 오염가능성이 높은 비가열 식재료(샐러드류, 어패류 등)의 급식메뉴는 자제토록 편성해 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며, 식중독 의심환자 가검물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검사를 강화해 식중독 원인 규명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야채류 등 식품 중 노로바이러스 검사법을 지속 개발하고, 식자재 공급업소에 대한 합동위생점검 방안을 강구해 집단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등 보다 효과적인 '겨울철 식중독 관리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가 주로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오염된 비가열 제공 식재료(샐러드, 어패류)를 섭취할 경우 발생하는 특성이 있어 전담 대응단은 주원인 식품 등의 생산에서 소비단계까지 보다 효율적인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관리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청은 학교나 기업체 등 집단급식소에서 식기류 등의 살균소독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포스터 3만부를 제작·배포한다.

 또 살균소독제의 살균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전에 반드시 세척제로 오염물을 제거하고, 반드시 표시사항에 있는 적절한 사용방법에 따라 살균소독제를 사용해야 하며 사용 후 남은 소독액은 재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효율적인 식중독 예방을 위해 관계 부처와 유기적인 공조 체계를 강화하여 식중독 예방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으로 노로바이러스라는 공식 명명이 최근 승인되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Norwalk -like viruses (NLVs), caliciviruses, small round structured viruses로도 불립니다.노로바이러스는 크기가 매우 작고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으며 사람의 체외에서는 생장할 수 없는 등 세균이나 기생충과는 매우 다릅니다.

편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