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국립김해박물관 풍성한 ‘설맞이 전통문화행사’
상태바
국립김해박물관 풍성한 ‘설맞이 전통문화행사’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3.02.0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새해 맞이하며, 풍성한 먹거리와 체험선물도 받아가세요.”

국립김해박물관(관장 김정완)은 2월 9일~11일 3일간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날을 맞이하여 지역주민들과 외국인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에 마련한 행사는 설 연휴기간동안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체험과 새해 윷점보기, 새해 연하장 보내기, 설맞이 기념품 증정, 떡메치기, 네팔 전통공연, 가훈이 깃든 장승 만들기, 설맞이 영화상영 등을 준비했다.

 
   

'전통놀이체험'은 우리 옛 선조들의 우수한 전통놀이문화인 윷놀이, 긴 줄넘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비석치기, 사방치기, 굴렁쇠 굴리기 등 평소에 못하는 여러 전통 놀이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박물관 야외광장에 다양하게 마련했다.

'새해 윷점보기'은 윷을 세 번 던져서 나온 결과를 다 합하여 점괘를 내는 방식으로 2013년 나의 운세를 알아본다.

'새해 연하장 보내기'는 2013년 계사년(癸巳年)을 맞아 새해 인사를 전달하고 싶은 사람에게 엽서에 새해 인사말을 써서 원하는 곳으로 우편을 보낸다. 엽서는 선착순(1일 300명)으로 마감될 예정이다.

'설맞이 기념품 증정'은 2월 9일~11일 3일간 박물관에 한복을 입은 관람객과 외국인 관람객들에게 선착순(1일 100명)으로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떡메치기'는 2월 10일~11일 2일간 박물관 강당 입구에서 직접 떡메치기를 통해 다함께 인절미를 만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네팔 전통공연'은 2월 10일 박물관 강당에서 열린다. 설날을 맞이해서 외국인 특별공연으로 네팔 전통공연을 준비했다. 네팔의 전통노래와 춤을 선보이며 이주민 및 시민들에게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며 만남의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가훈이 깃든 장승 만들기'는 2월 11일 박물관 가야사랑방에서 이루어진다. 설날을 맞이해서 재앙을 막아주는 의미인 장승을 직접 만들고 가훈을 적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는 선착순(1일 200명)으로 체험이 가능하다.

'설맞이 영화상영'은 설 연휴기간(2월 9일과 11일)동안 오후 2시에 가족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인기영화 2편을 박물관 강당에서 상영할 예정이다. 9일에는 일본 애니메이션 ‘마이 마이 신코 이야기’, 11일에는 프랑스 애니메이션 ‘엘리노의 비밀’을 상영한다.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인 설날을 맞이하여 가족?친지와 함께 다양한 전통문화행사 체험과 지역문화유산 관람등의 통해 2013년 새해 특별한 추억을 국립김해박물관에서 만들어 가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