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의 멋을 알린다!
상태바
김해의 멋을 알린다!
  • 최금연 기자
  • 승인 2013.01.0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구경, 김해구미, 김해구품, 김해구길

김해시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 김해, 아름다운 관광도시 김해, 이야기가 있는 김해’를 널리 알리기 위해 김해만의 특별한 멋을 느낄 수 있는 볼거리(九景), 먹을거리(九味), 살거리(九品), 걷고 싶은 길(九道)을 찾는 작업을 6월부터 시작햇다.

당초 금릉팔경을 바탕으로 '新김해팔경'을 선정하기 위한 자료수집을 하였으나, 콘텐츠의 다양성을 높이고 이야기가 있는 관광김해의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광의 중요한 요소인 먹거리, 살거리, 걷기 좋은 길을 추가하여 김해9경, 김해9미, 김해9품, 김해9길로 확대했다.

'9경, 9미, 9품, 9길'은 지난 6월 자료 수집을 통해 126개 항목을 선정하였고, 7월 예비심사위원회 및 전문가 자문을 거쳐 60개 항목을 선정했다. 각 콘텐츠별 15개 항목을 예비후보로 하여 9월 시민설문조사를 하였고, 11월 심사위원회를 통해 9경, 9미, 9품, 9길을 선정했다.

심사위원회는 각 분야별 전문가 및 시의원, 관련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9월 실시한 시민설문조사 결과도 반영했다. 12월 열린 조정위원회에서 최종 의결되어 김해9경, 김해9미, 김해9품, 김해9길을 확정했다.

김해9경은 봉하마을,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수로왕릉, 연지공원사계, 화포천 습지생태공원, 신어산 철쭉, 대청계곡, 경전철에서 바라본 가야유적, 분산(천문대) 전경 및 운무이다.

김해9미는 불암장어, 동상시장 칼국수, 진영갈비, 김해뒷고기, 한림화포메기국, 내외동 먹자골목, 서상동 닭발골목, 대동오리탕, 진례닭백숙이다.

김해9품은 진영단감, 김해장군차, 분청도자기, 상동산딸기, 칠산참외, 대동화훼, 김해수로막걸리, 봉하오리쌀, 포크밸리(돼지)이다.

김해9길은 해반천과 가야의 거리, 허왕후 신행길, 봉하마을 대통령의 길, 분성산길, 신어산 종주길, 무척산 생철리길, 가야사 누리길, 서낙동강 둑길, 용지봉길이다.

앞으로 우리시는 9경, 9미, 9품, 9길을 관광상품으로 브랜드화해 나가며 명품 관광도시 김해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내년부터는 9경, 9미, 9품, 9길의 홍보와 이를 소재로 스토리텔링화하는 작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으로 있다.

9경, 9미, 9품, 9길의 단순한 소개에서 그치지 않고 관광객이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서 느낄 수 있게끔 현실감 있는 이야기로 탄생시키기 위한 전문기관의 스토리텔링 용역작업이 2월부터 실시되며, 4월까지는 9경, 9미, 9품, 9길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북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한, 스토리텔링화한 관광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여행사, 여행기자단 등을 초청한 팸투어를 5월 중 실시할 예정에 있으며, 6월부터는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김해관광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화하지 않은 ‘숨겨진 이야기 공모전’을 실시할 예정에 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김해시 관광과(330-3244)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