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가야의 '배' 김해서 최초 출토
상태바
가야의 '배' 김해서 최초 출토
  • 최금연 기자
  • 승인 2012.06.2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시대의 '배'가 김해시 봉황동 유적(국가사적 제2호) 남단 끝부분에서 최초로 출토되었다.

봉황동 119-1번지 일원 연립주택 건축을 위해 조사하는 발굴은 (재)동양문물연구원에서 지난 2월 6일부터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패총, 고상건물지, Y자형 목책시설, 토제방울 등이 발견되어 봉황동유적(사적 제2호)의 분포범위를 확인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특히 이 가운데 4~5세기경 가야시대의 선박 부재가 최초로 발굴되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노 출토 모습.  
 

진영 여래리 배모양 토기 등 그동안 토기는 출토된 사례가 있었으나 가야시대의 선박이 일부라도 실물로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선체 일부뿐만 아니라 운항을 위한 노(櫓)와 닻으로 추정되는 돌도 각 1점 출토되었다.

선박부재의 잔존길이는 약 3m 40㎝, 폭 약 60㎝로 구조선(構造船)의 한쪽 격벽으로 추정되며, 전체적인 규모는 대략 길이 30m, 폭 10m이상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에 출토된 배의 부재는 신석기시대의 비봉리유적 배 이후 국내 2번째로 오래된 배로 가야의 우수한 선박제조 기술을 엿볼 수 있어 해상왕국 가야의 실체를 증명할 획기적 자료로 평가되며, 2000년 발굴된 봉황동유적 서편일대의 가야시대 대규모 창고유적과 더불어 이곳에 가야의 주요 항구유적이 있었음이 증명하고 있다.

이에 김해시는 이번에 발굴된 유적 북쪽 구 봉황초등학교 운동장 등에 이와 관련한 선박부재와 항구 시설 등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추가 발굴을 모색 중이다.

또한, 발굴된 선박부재 등은 보존처리 과정을 거친 후 정밀실측 등을 통해 선박전체의 규모와 구조를 복원할 예정이며, 앞으로 이를 토대로 봉황동 유적 남서쪽 일대를 가야시대 대규모 항구유적으로 정비복원할 예정이다. 

한편, 삼국유사, 가락국기에는 수로왕비 허황옥이 인도 아유타국에서 타고 온 배의 사공이 15명이며 총 탑승자가 35명 정도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번에 발굴된 선박의 추정규모와 대략 비슷한 것으로 추정되어 지역 사회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