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단계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이달 말 준공
상태바
2단계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이달 말 준공
  • 편집부
  • 승인 2011.10.1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하천의 수질오염과 악취를 제거하고 시민들에게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기에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6년도부터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을 도입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4월 하수관거정비 임대형 민자사업(BTL) 1단계 준공에 이어 2단계 사업이 이번 달 말에 준공된다.

하수관거정비 사업은 기존의 빗물과 오수가 함께 흐르던 관로를 분류식화하여 오수만 차집 이송할 수 있는 별도의 관로를 설치하고, 노후된 기존 관거는 개.보수하여 기능을 개선하고, 각 가정 및 상가에서 발생되는 오수는 정화조를 거치지 않고 오수관으로 직접 유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금번에 준공되는 2단계 사업은 2007년 6월 사업시행자인 김해맑은물(주)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07년 12월 실시계획 승인을 얻어 사업비 676억 원을 투입해 120Km의 하수관거 및 6,292가옥의 배수설비 공사를 2008년 5월부터 추진해 왔다

2단계 사업구역은 해반천 동쪽의 동지역인 동상, 회현, 부원, 활천, 삼안동 등 1단계 사업구간과는 반대편인 해반천 서쪽의 내외, 북부, 칠산서부동과 장유, 주촌면 지역이다.

또한, 김해시는 진례, 대동면을 중심으로 하는 3단계 사업도 사업비 465억 원을 투입하여 하수관거 76Km와 4,183가옥의 배수설비를 2010년 7월 공사 착공하여 2013년 7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정율 10%로 한창 공사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사업들이 완료되고 나면, 김해시 전역에서 발생되는 오수를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안정적으로 이송하게 되어 하수처리장의 처리 효율이 높아져 처리비용 절감은 물론 관내 하천들의 수질개선으로 자연생태계가 복원되고 시민들이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의 여가활동으로 삶의 질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인하수처리시설이 필요 없게 되어 건물의 신축 및 증ㆍ개축 시 수백만 원에 달하던 정화조의 설치 및 청소비용 절감으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이 덜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