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모헌 김해교육장 인터뷰
상태바
김모헌 김해교육장 인터뷰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8.03.1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3일 김해시교육장으로 부임한 김모헌 교육장을 만나 평소의 교육철학과 앞으로 펼쳐 나갈 교육시책, 현재 교내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 등 현안에 대해 인터뷰를 갖고 김 교육장의 교육행정방침을 들어본다.

1. 평소에 가지고 계신 교육 철학에 대해 말씀을 해주시지요.
    저는 김해교육이 나아갈 큰 줄기의 방향을 ‘행복한 학교, 함께 여는 교육’에 두고 기초와 기본을 다지는 교육, 바른 품성을 심어주는 인성교육, 지식정보화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가 되도록 행. 재정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함께 여는 행복 김해교육」은 ‘능력 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 육성’이란 김해교육 실현을 위해 선진화된 복지환경 속에서 교사는 창의적 교육 활동을 충분히 펼치고, 학생은 개인적 능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가르치는 보람과 배우는 기쁨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입니다.

2. 취임 후 우선 추진하실 사업은 무엇입니까?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의 질이 높아져야 하며,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치밀하고 체계적인 학교 교육과정과 제반지원을 통한 운영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글로벌 시대에 자기 주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육성을 위해서 기초학력 책임 제도를 통한 학습부진아를 구제하고, 가야의 얼을 계승하는 활동을 통해 김해사랑 교육을 펼치겠습니다. 무상교육지원 확대를 위한 협력체제 구축하고,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생활지도는 물론, 원어민 보조교사를 활용하는 영어교육 활성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창의적인 학교교육 정착, 전문성과 책무성을 높이는 단위학교 자율·특색 경영, 아름답고 쾌적한 선진학습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3. 사교육비 과다지출에 대한 절감대책(공교육 강화방안)은 무엇인지요?
  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산·어촌 방과 후 학교 지원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도교육청 교부예산 5억원과 김해시청의 대응투자 4억5천만원 등 약 9억 5천만원의 재원을 투입하여 초등학교에는 방과후 보육교실(Edu Care), 독서논술 교실을 개설 운영토록 하였고 중. 고등학교에는 수준별 맞춤형 교과보충 수업을 운영합니다. 그 외에도 원어민교사활용 영어 강좌, 영재교실, 예, 체능 특기적성 강좌 운영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면지역(개발지역) 저소득층 자녀 바우처(자유수강권) 제도 시행, 문화가정 적응 지원 강좌 운영, 소외학생(학력부진, 부적응) 멘토링제 운영 등으로 학부모님들의 사교육비를 대폭 경감하고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는 지원 행정으로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학교마다 실시하는 1교 1특색교육이 거의 같은 내용으로 특색 있는 program이 없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특색이 없다는 말은 다른 의미로는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영어, 수학, 독서·논술, 예·체능분야, 과학 분야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가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학교와 학생들이 다 다르다고 해서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에 맞지 않은 특색교육을 실시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교육청에서는 오래된 역사에 걸맞게 김해국립박물관, 대성동 고분박물관, 문화의 전당, 연지공원, 시민스포츠센터 등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체험교육 활동에도 힘 쏟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기르는 영재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끌어냄으로써 미래사회의 주역을 육성하며 격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교육목표들은 각 단위학교의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스스로 경쟁하는 혁신의 밑바탕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학교를 브랜드화하고 서로의 역량을 키우는 ‘Win-Win'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5. 영어교육 강화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지요.
  김해교육청은 김해시의 예산 지원으로 원어민 교사가 일선 학교에 36명이 배치되어 있어 학생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영어학습을 꾸준히 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영어전담교사의 활용과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 운영, 다양한 표현활동을 통한 영어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활동과 영어능력 경연대회 등을 학교와 교육청에서 매년 주최하교 있습니다.
  또한 김해시의 지원 아래 각종 영어캠프를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에 개설하여 다양한 수준과 배경의 학생들이 영어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 영어 교육 방법 연수의 활성화를 위해  각종 교사 자율 연수 및 직무 연수 참가를 권장하고 원어민 활용 영어 연수, 교사 영어 말하기 대회, Classroom English, 자기 연수 및 동(同) 학년별 연수, 저소득층 학생 20%가 참여하는 영어캠프 운영, 창의재량시간을 활용하는 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6. 빈번히 발생하는 학교폭력 예방대책은 무엇인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바른 품성을 통한 인성교육을 위해 학생 생활지도 및 진로 상담교육에 힘을 쏟을 것입니다. 학교 실정에 최적한 학생생활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바른생활 3유 운동(인사주고 받기, 웃음주고 받기, 질서 지키기), 3무 운동(학교폭력, 체벌, 음란물접촉)을 전개하고 교사와 e-메일을 통한 상담활동 강화는 물론 집단따돌림 등 학교폭력을 예방․근절하기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 유관기관 등과 연계하여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할 것입니다.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하는 사랑의 트라이앵글 선도협의회 결성하고 김해관내 학생교육과 관련된 미 가입 단체를 발굴하여 합동 지도 방안 모색할 것입니다. 김해시 각종 무술(태권도, 유도, 검도, 국술원 등) 단체와 연대 가능한「학생교외생활선도협의회」를 구성하여 5개 권역별 선도활동을 추진하고 김해경찰서 등 26개 유관기관과 연계한 합동으로 캠페인 및 교외 생활지도를 펼칠 예정입니다.
 
7.학교 급식이 부실하다는 지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학교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식재료 업체선정, 급식운영형태 결정에 앞서 업체현장의 비교평가는 물론 식재료 검수, 조리과정 등을 참관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급식 위생 관리로 식중독 사고 예방과 학교 급식 점검단 및 모니터링제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급식소 방역소독을 통해 식중독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교의 학생만 아니라 어른인 교사들도 함께 식사하며 급식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급식에 정성이나 영양이 그렇게 모자랄 정도로 열악하지는 않습니다.  
    
 8. 학생들의 특별활동을 통한 적성개발 방안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일선 초, 중학교에서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특기적성 강좌 운영과 교육과정상의 계발활동 전개로 학생들이 저마다 계발하고 싶은 소질과 적성을 키워나가도록 우리 교육청 장학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각종 학생동아리 지원, 영재교실 운영, 교육청 주관 특기적성 교육활동 발표회를 매년 개최하여 학생들의 특기신장과 발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다양한 진로체험이 가능하도록 1교 1복지시설 자매결연 및 연간 1학생 1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 전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예체능특기신장 뿐만 아니라 환경교육, 창의성교육, 발명교육 등 체험 위주의 다양한 특별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도록 우리 교육청의 장학력을 제고할 것입니다.

9. 끝으로 김해교육청 수장으로서 한 말씀 해주시지요.
   우리교육청에서는 경상남도교육청이 지향하는 '능력 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 육성'이라는 교육지표하에 김해교육이 나아갈 큰 줄기를 ‘행복한 학교, 함께 여는 교육’에 두고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신뢰받고 예측 가능한 교육지원행정을 펼치면서, 김해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1등 김해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1등 김해교육을 위해 우리교육청에서는 기초와 기본을 다지는 교육, 바른 품성을 심어주는 인성교육, 지식정보화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가 되도록 행정. 재정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담: 이균성. 정임선 기자 kslee473@yn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