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하루 커피 6잔 이상이면 기준량 초과..
상태바
하루 커피 6잔 이상이면 기준량 초과..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7.09.2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일 카페인섭취 기준마련

오늘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신 건 아닐가?

하루에 몇잔 정도의 커피가  적당할까?

매일 커피를 즐기면서도 일말의 불안감은 있다.

혹시 카페인 섭취가 지나치지 않았나 해서이다.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하루 카페인 섭취기준량이  400mg 이하,임산부는 300mg이하, 어린이의 경우 체중 1kg당 카페인 2.5mg 이하라고 밝혔다.

이는 식약청이 우리나라 국민의 카페인 섭취수준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마련한 일일 카페인 섭취 가이드라인이다.

소비자들이 즐겨 마시는 커피 1잔(12g 커피믹스 1봉 기준)에는 평균 69mg의 카페인이 들어 있고, 캔커피 1캔(175㎖ 기준) 74mg, 녹차 1잔(티백 1개 기준)에는 15mg, 콜라 1캔(250㎖ 기준)에는 23mg, 초콜릿 1개(30g 기준)에는 약 16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 6세 어린이의 경우 하루에 콜라 한 캔, 초콜릿 한 개, 커피맛 빙과 하나를 먹으면 총 카페인섭취량은 68mg으로 기준량(60mg)을 초과하게 되며 만 15세 여고생이 하루에 캔커피 2개를 마실 경우 섭취하게 되는 카페인양은 148mg으로 섭취기준(133mg)을 초과하게 되는 것이다.

카페인은 현대인의 기호식품인 커피, 녹차, 콜라, 코코아, 초콜릿 등에 광범위하게 들어있는 성분으로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우리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 주며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신체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과잉섭취하면 불안증, 메스꺼움, 수면장애, 가슴 두근거림 등을 일으키며 지속적으로 과잉섭취 할 경우 카페인중독증이 생길 수 있다. 특히 어린이나 임산부 등의 취약계층에서는 성인에 비해 카페인 과잉섭취에 따른 부작용 정도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카페인 함유식품 섭취 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식약청은 “카페인은 성인들이 주로 마시는 커피나 차뿐만 아니라 어린이, 청소년 등이 즐겨먹는 콜라, 초콜릿 및 의약품에도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무심코 섭취하게 되는 카페인량은 실제 생각하는 양보다 많아 질 수 있다"고 밝히고 특히, 식품선택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어린이의 경우 카페인 일일섭취기준을 쉽게 넘을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하며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즐겨 마시는 중고생의 경우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균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