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가야고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가야고등학교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9.03.2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과 희망을 이루는 우리 고장의 중심학교
   
 

김해 가야고등학교를 찾아가는 길은 흩날리는 벚꽃으로 봄이 한창이었다. 도심과 군데군데 초록의 입술을 내민 나무들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길을 지나 교정에 들어서니 커다란 벚꽃나무 아래 벤치에서 환한 얼굴로 친구들과 속닥속닥 자신의 희망을 이야기하며 꿈을 키워나가는 학생들의 모습이 보였다.

 

   
 

가야고등학교는 2008년 9월 송흥태 교장이 부임한 이후 전 교직원과 학생들이 하나가 되어 좋은 학교 만들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송흥태 교장은 학교 발전을 위한 교육적 방법으로 장학제도를 개선하여 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고, 아울러 성적우수 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졸업생 중 우수 대학 진학자에 대해서는 장학금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재학생들의 방과 후 특강의 경우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연중 70시간 동안 3학년 졸업 때까지 다양한 특별학습을 실시하고 개개인에게 맞춤식 학습 지도를 제공함으로써 학습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가야고등학교는 2008학년도 수준별 이동수업 연구학교로써 영어와 수학교과의 경우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5단계 수준별로 나누어서 눈높이에 맞는 맞춤식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올해 3월에 개관한 영어 전용교실은 최신의 디지털기기와 시설을 갖춘 특성화 교실로 모든 학생들의 영어실력은 갈수록 일취월장 하고 있다.

그리고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진학지도를 위하여 경험이 풍부하고 열정이 넘치는 교사들이 입시제도를 철저히 분석하여 학생 개인별 소질과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맞춤형 진학ㆍ진로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검토위원,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위원, 각종 연수회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우수한 교사들이 다른 학교보다 빠른 진학 및 입시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도 이 학교의 자랑거리다.

 

   
 

특히 이 학교는 학교와 학생, 교사들의 미래를 향한 교육상(像)을 설정, 전인교육을 통해 모든 부문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문고등학교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근검ㆍ절약 등의 생활 경제 능력을 함양한 학생으로, 질서와 예의를 지키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력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으로 커나가도록 지도한다.

또 선생님들에게는 전문성 제고와 교육정보화 의식 변화를 선도하는 교사로, 건전한 삶의 가치관을 정립하여 신뢰와 존경받는 교사를 지향토록 한다. 학교 또한 교육의 이해와 신뢰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및 생활 지도에 기여하는 머물고 싶은 학교로,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는 희망과 믿음을 심어주어 학생들에게 오고 싶어지는 학교가 되는 것이 그 목표점이다.

 

   
 

이렇게 하여 가야고등학교는 학습지도 뿐 아니라 생활지도에도 획기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올바른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학기 초가 되면 학생, 학부모, 교사 대표 회의를 통한 민주적인 ‘학생생활자치규정’을 제정하여 벌점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벌점제를 통해서 체벌 없는 생활지도를 함으로서 학생들이 스스로 규정을 준수하고 바른 인성을 키워나가도록 힘쓰고 있다.

가야고등학교는 운동ㆍ동아리ㆍ취미활동도 특기할 만하다. 학생들은 공부 뿐 아니라 다양한 특기와 소질을 계발하기 위해 음악, 미술, 체육, 문학 등 여러 분야의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농구부는 김해에서 유일한 고교 남자 농구부로서 지난 10년 동안 전국 종별고교 선수권대회 준우승, 전국체전 고등부 준우승 등을 차지했다.

 

 

 

 

 

   
 

또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취미활동을 하며, 교우관계를 다지고 있다. 그 중 ‘손그리’는 수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있으며, ‘울림새’는 사물놀이를 즐기면서 우리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틈틈이 어려운 이웃들에 대한 봉사활동과 지역사회에서 개최되는 각종 행사에 도우미로 참여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를 체득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이벤트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음은 이 학교의 큰 자랑거리기도 하다.

가야고등학교 학생들은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수행하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가야인이라는 자부심으로 충만하여 꿈과 희망을 키우고 있는 학생들을 바라보면서, 김해가야고등학교는 김해시는 물론 경상남도와 전국에서 인정받는 명문 고등학교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