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진영한빛도서관 ‘문화누리 지원사업’ 선정
상태바
진영한빛도서관 ‘문화누리 지원사업’ 선정
  • 김경희 기자
  • 승인 2024.04.01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동네 바로 알기’ 강연 탐방 운영

김해시 진영한빛도서관은 경남대표도서관에서 주관한 ‘2024 문화누리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문화누리 지원사업은 매년 경남대표도서관에서 도내 공공도서관 균형 발전과 도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지역 특성과 독서를 연계한 문화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한다.

경남 18개 시군구 81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올해는 6개 시 7개 도서관이 선정됐고 김해에서는 진영한빛도서관이 유일하다.

진영한빛도서관 선정 프로그램은 ‘우리 동네 바로 알기-진영의 흔적 찾기’로 진영의 역사를 알고 마을 이야기를 듣고 진영의 인물을 알아가는 내용이다. 강연과 탐방을 총 6회에 걸쳐 진행한다.

강연에서는 진영의 지명부터 진영이 형성된 100년 역사와 지리상 진영 구역의 ‘첫 마을’부터 ‘끝 마을’까지 마을이 갖고 있는 고유한 이야기를 듣고 만화가 김용환, 소설가 김원일, 조각가 김영원, 강성갑 선생 등 진영이 배출한 인물들에 대해 살펴본다.

관련 탐방지는 진영철도박물관, 진영시장, 기미독립운동만세기념비, 설창마을, 찬새내골, 인물벽화 골목 등이다. 강연과 탐방 모두 현직 마을활동가와 마을해설사의 생동감 있는 안내로 초등 고학년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김기혜 진영한빛도서관장은 “지방소멸이 화두인 시점에서 축적된 지역의 이야기가 새로운 콘텐츠가 되어 도시 발전의 에너지로 선순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고 특히 참여하는 어린이들이 현재 살고 있는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자원을 인식하고 소속감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