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여름철 우기 대비 건축공사현장 집중 안전점검
상태바
경남도, 여름철 우기 대비 건축공사현장 집중 안전점검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
  • 승인 2023.06.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5일부터 16일까지 도내 건축공사현장 119개소 민관 합동점검
무량판구조 적용 아파트 특별 안전점검 병행... 안전위협 요인 공사 중지 등 엄정 조치

경남도는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안전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6월 5일부터 16일까지 여름철 우기 대비 건축공사현장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점검대상은 절·성토가 있는 공사현장 및 지하 터파기를 실시했거나 할 예정인 공사현장 등 우기철 토사유실, 시설물 붕괴위험이 높은 도내 공사현장 119개소이다.

특히 이번 점검은 최근 무량판구조 아파트 주차장의 붕괴사고가 자주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안전점검도 함께 실시한다. 무량판구조는 보 없이 기둥에 슬래브가 바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설계 및 공사 시공·품질관리에 정밀을 요하는 구조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우기대비 배수계획 수립 ▲수방대책 수립 ▲배수로, 침사지, 하수관로 관리상태 ▲경사지 토사유실 방지대책 및 안전시설 설치 ▲지하 굴착 구간 안전대책 수립 ▲각종 계측기 관리실태 등이며, 무량판구조 공사현장은 ▲구조 임의 변경 여부 ▲동바리 등 가설구조물 설치기준 및 존치기간 준수 등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할 계획이며, 보수·보강 및 안전조치가 필요한 시설은 신속히 개선 조치하고, 위법·안전위해 요인은 관련 법령에 따라 공사 중지 등 엄정히 행정조치를 할 계획이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제한, 위험구역 설정, 통제선(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도민 안전을 최선을 두고 점검할 계획이다.

허동식 도시주택국장은 “건설공사 현장은 많은 위험 요인이 도사리고 있어 늘 대비해야 하며 특히 올해 여름은 이상 기후로 많은 비가 예상되는 만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