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선관위, 자녀채용 의혹 '10명 이상'에 수사 의뢰 가능성
상태바
선관위, 자녀채용 의혹 '10명 이상'에 수사 의뢰 가능성
  • 이근희 서울권역본부장
  • 승인 2023.05.31 0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창설 60주년 기념식에서 노태악 위원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01.18. photocdj@newsis.com
18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창설 60주년 기념식에서 노태악 위원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01.18. photocdj@newsis.com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특별 감사와 5급 이상 직원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 등 특혜 채용 정황이 드러난 선관위 직원이 10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자체 감사와 별개로 국민의힘은 감사원 감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 직원 전수조사, 감사원 감사, 수사 의뢰는 물론 노태악 선관위원장 사퇴, 제도 혁신 등을 압박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도 선관위에 합동 실태 전수조사를 공식 제안했다. 시민단체들은 앞서 고위직 자녀 채용 의혹을 수사기관에 고발한 바 있다.

선관위는 30~31일 양일간 노 위원장 주재로 긴급 회의를 열고 인사제도 혁신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한다. 특별 감사 결과와 개선 방안은 물론 수사 의뢰와 권익위 합동 실태 전수조사 등에 대한 입장까지 31일 오후 긴급 회의 직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는 특혜 채용 정황이 드러난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차장 등에 대한 수사 의뢰, 권익위의 합동 실태 전수조사 등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특히 권익위 합동 실태 전수조사는 실무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익위는 지난 25일 선관위에 고위직 자녀 채용 의혹 관련 합동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는 공문을 전달하고 답변을 요구한 것으로 확인된다.

노 위원장은 30일 경기 과천 선관위 청사에서 두 시간 가량 긴급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처장 31일 수사 의뢰' 보도에 대해 "내일 말씀드리겠다"고 함구했다.

그는 권익위가 합동 실태 전수조사를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적극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노 위원장은 긴급회의 주제에 대해 "제도적 개선에 관한 것들인데 자세한 내용들은 내일 전체적으로 감사 결과와 같이 발표를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여당은 연일 선관위를 향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정책해커톤 '청년ON다' 공개오디션 축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자체 조사를 한다는 형태로 할 일이 아니라 자칫하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일 수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선관위 내부의 자체 조사가 아니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할 것이라 보고, 동시에 사무총장·차장 정도 수준이 아니라 환골탈태하는 형태의 대대적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대출 정책위 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노 위원장을 향해 "대국민 사과는 고사하고 유감 표명 한마디 없다"며 "썩을 대로 썩은 선관위 조직에 개혁의 칼날을 들이댈 용기와 배짱이 없다면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게 도리일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권익위에 해당 사항이 신고됐으며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에서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발표했다. 다음달 1~30일까지 합동 실태 전수조사를 25일 제안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전 위원장은 선관위를 향해 "셀프조사보다는 객관적인 (권익위의) 채용비리 통합신고센터를 이용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