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에 박차
상태바
김해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에 박차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05.3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가족센터 위탁운영... 민·관·학 네트워크 구축ㆍ맞춤형 서비스 제공

김해시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연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김해시는 지난 2022년 여성가족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김해시가족센터에 위탁운영을 맡겨 민·관·학 네트워크 구축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서비스 사각지대를 줄여가고 있다.

지난해 이주배경 청소년 욕구조사, 강사·지역기관 간담회 등을 바탕으로 보다 촘촘하고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매주 지역아동센터, 외국인 이용시설과 연계해 문학활동을 통한 언어학습, 모국어로 배우는 기초 교과 학습, 한국어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70여명의 이주배경 자녀들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진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多)드림(Dream)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31일에는 지역대학과 연계해 학과 안내 체험 시간을 가진 데 이어 6월 3일에는 이주배경 선배들과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김해시가족센터 관계자는 “이주배경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선배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신감을 얻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해시와 가족센터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서비스 사각지대 발굴과 연계를 위해 매월 2회 외국인주민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동상동과 진영읍 일원에서 이주배경 아이들을 만나 캠페인을 진행한다.

지난 5월에는 선천적인 희귀 질병으로 꾸준한 진료가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던 의료사각지대 이주배경 청소년을 발굴했다. 가족센터는 이어 지역자원 매칭에 나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에 의료비 지원사업을 의뢰해 의료비 200만원 지원이 결정됐다.

이처럼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안정적인 성장 지원을 위해 김해시와 가족센터는 다각도로 뛰고 있다. 매월 민·관·학 실무협의회를 운영하며 지역 유관기관 간 사업 주요 사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5개 언어의 상담통역지원사를 양성해 청소년들의 심리·정서 지원에 필요한 전문상담 시 배치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지난 1월과 4월에는 지역 내 유관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비자(VISA) 교육을 실시해 실무자들의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이해의 폭을 넓혔다.

김해시 관계자는 “지역사회 통합과 발전을 위해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지원에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사각지대에 있는 이주배경 아이들 또한 지역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비스가 필요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또는 지역 기관은 김해시가족센터(055-325-639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