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폐기물관리 취약사업장 특별점검
상태바
김해시, 폐기물관리 취약사업장 특별점검
  • 오재환 기자
  • 승인 2023.05.2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투기·방치폐기물 발생 원천 차단... 투기방지 홍보

김해시가 폐기물 불법투기 및 방치폐기물의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폐기물관리 취약 사업장 특별점검을 25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대상은 불법처리 및 방치폐기물 발생이 우려되는 폐기물처리업체 10개소이며, ▲허가사항과 실제 폐기물 처리시설의 일치 여부 ▲폐기물의 보관기준 준수여부  폐기물처리운영(올바로) 시스템 적정 입력여부 ▲방치폐기물 처리이행보증 갱신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시는 점걸결과에 따라 중대하고 고의성이 있는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사법조치 및 행정처분을 하지만, 직접적 환경오염이 수반되지 않으면서, 경미하고 사소한 위반사항에 대해 즉시 시정조치하도록 계도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감시망을 피해 빈 공장이나 창고를 임대하여 폐기물을 무단방치하거나 임야, 나대지 등에 불법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폐기물 투기와 방치행위 근절과 예방을 위해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폐기물이 부적정하게 버려지거나 방치될 경우 발생원인자 외 토지소유자 등 관련자도 관련법에 따라 모두 처벌받을 수 있으므로 임대차 계약 시 불법폐기물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치균 자원순환과장은 “다량의 폐기물이 방치되면 이에 따른 사회적 처리비용이 발생하고 환경오염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감독기관의 감시를 벗어난 불법폐기물은 대부분 시민들의 신고로 발견되고 있어 불법폐기물 발생 사전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