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2023 김해시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 ‘북적북적’
상태바
2023 김해시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 ‘북적북적’
  • 권우현 기자
  • 승인 2023.05.1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특성화고교·청년 900여명 참가 성료
의생명·미래차 분야 맞춤형 기술 인재 양성 위해 관내 27개 기업 발 벗고 나서
특성화고-청년 등 900여명 참가로 취업 열기 ‘후끈’…”지역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

김해시가 5대 전략산업으로 정한 의생명·디지털물류·스마트센서·미래자동차·지능형로봇 분야의 맞춤형 일자리 발굴과 기업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해시, 경남교육청 공동 주최하고 김해 의생명·산업진흥원과 김해상공회의소가 주관한 ‘2023년 김해시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가 지난 16일 김해문화체육관에서 관내 특성화고 학생, 대학생 및 청년, 관내 중학생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지역에 정주할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지방 소멸에 적극 대응코자 교육부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직업교육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취업박람회는 시의 5대 전략산업 중 ‘의생명·미래차 분야’의 맞춤형 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의 구직자와 우리 구인기업 모두에게 보다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취업박람회장에는 홍태용 시장을 비롯해 김정호 국회의원, 류명열 김해시의회 의장, 박성호 진흥원장, 경남교육청 김경규 진로교육과장 등 주요 내빈과 ▲관내 특성화고(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김해한일여자고등학교, 진영제일고등학교,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 ▲경남교육청 ▲인제대학교 ▲김해대학교 ▲김해청년다옴 ▲김해청정공장 ▲김해고용안정선제대응지원센터 ▲김해고용복지+센터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구인·구직활동을 펼쳤다.

‘특성화고 ZONE’과 ‘청년 ZONE’으로 나누어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특성화고존에서는 ▲이모티브 ▲비앤테크 ▲유진금속공업 ▲디에스피 등 의생명·미래차 관련 분야 기업 17개사가 관내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채용면접과 기업홍보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김해 4개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 취업상담과 채용면접 등의 기회가 제공돼 현장실습이 시작되는 올 10월경에는 30여명이 의생명과 미래차 분야 기업에 취업이 확정될 예정이다.

디지털치료제 제조기업인 이모티브 민정상 대표는 “이번 취업박람회에 참석한 특성화고 학생들이 우리 기업에 대한 사전 공부와 준비를 잘해 온 것에 놀랐다”며 “취업에 대한 진지한 열정을 느낀 자리였다. 취업이 이루어진다면 지역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존에서는 청년채용을 희망하는 기업 ▲광신아이앤피 ▲동아화성 ▲크레아코퍼레이션 등 10개사와 대학 및 지역청년이 만남을 가졌다.

기업체들은 현장에서 서류 전형부터 최종 면접까지 원스톱 구인활동을 진행했으며 50여명을 대상으로 최종 심사를 거친 후 인재 채용을 확정 짓는다는 계획이다.

취업박람회장에서는 참여기업의 현장 채용 면접은 물론 부대행사를 통해 일자리 관련 정보 제공과 취업에 필요한 MBTI 검사, 이력서 컨설팅, 메이커스페이스 VR체험, 취업타로, 퍼스널컬러 등 다양한 체험부스가 펼쳐져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장을 직접 찾은 홍태용 시장은 ”이번 박람회가 구인·구직을 원하는 모든 기업과 학생 및 청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우리시는 앞으로도 지역기업이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그 일자리를 통해서 사람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끝으로 이번 취업박람회를 주관한 박성호 진흥원장은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지역기업들의 구인난 해소와 지역내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진흥원은 김해시와 함께 지역에서 기업과 사람들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정주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지치지 않고 달려나가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