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철든 가야, 빛든 김해’ 김해 가야문화축제 5월 개막
상태바
‘철든 가야, 빛든 김해’ 김해 가야문화축제 5월 개막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3.2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가정의 달,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축제

가야문화권 대표축제인 김해 가야문화축제가 ‘철든 가야, 빛든 김해’를 슬로건으로 4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열린다.

5월 4일 춘향대제를 시작으로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 간 수릉원, 가야의 거리, 대성동 고분박물관, 봉황동 유적, 김해운동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김해시와 축제제전위원회는 코로나19로 2019년 이후 4년 만에 개최되는 축제인만큼 시민을 주인공으로 전시·참여·공연·전통 행사로 나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4월 29일부터 9일 간 가야의거리를 철조형물과 빛으로 물들이는 ‘가야빛철 테마거리’를 선보이며, 폐목재를 활용하여 축제 60년사를 한 자리에 보여주는 ‘가야미로전시관’, 가야문화 체험마을인 ‘가야빌리지’를 운영한다.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날 기념 이색 수로왕행차 퍼레이드’와  폐막공연으로 SBS미디어넷과 함께하는 ‘더트롯쇼’가 열린다.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축제로 구성된다.

읍면동이 운영한 음식부스를 공개모집을 거쳐 지역 소상공인 맛집부스로 전환해 관람객에게 보다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낸 소상공인들을 지원한다.

윷놀이 등 민속행사를 줄이는 대신 웹툰, 메타버스 등 지역업체와 함께하는 ICT 콘텐츠 마켓, 가야블록체험 등 가야체험마을 프로그램과 트릭아트 등 체험행사를 확대했다.
 
더불어 사는 친환경 축제를 지향하고자 음식부스 다회용기 사용 의무화, 폐목재·폐철 등 재활용품을 활용한 전시공간 조성, 환경 플리마켓 등을 진행한다.

축제 대표 프로그램인 ‘수로왕행차 퍼레이드’에 참여할 가족을 공개모집하고, 이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든다.

김수로왕의 창국정신과 위업을 기리는 ‘춘향대제’가 축제 전날인 5월4일 거행되고, 김수로왕과 선조들의 혼을 기리는 ‘고유제와 혼불채화’, 불교를 전래한 허황옥의 오빠 장유화상의 공덕을 기리는 ‘장유화상추모제’로 전통 문화의 멋을 체험할 수 있다.

전통행사는 ‘김해석전놀이’, ‘김해민속한마당’, ‘김해농악’을 마련하여 신명나는 놀이마당을 온 가족이 함께 즐기고, 자라나는 세대에게 고유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4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 가야문화축제를 통해 과거에서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가야역사의 순조로운 항해를 시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