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부동산원-국토부, '실거래가 띄우기' 기획조사 착수
상태바
부동산원-국토부, '실거래가 띄우기' 기획조사 착수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3.2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가 허위 거래신고 후 계약해제된 사례 집중 조사

한국부동산원과 국토교통부가 '실거래가 띄우기' 를 위해 고가의 허위 거래신고를 한 후 계약해제한 건에 대해 엄중 단속에 나선다.

부동산원은 국토부 '부동산소비자보호기획단'과 함께 시세를 올릴 목적으로 거짓 신고한 뒤 계약을 해제하는 시장교란행위에 대해 고강도 기획조사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기획조사는 2021년부터 지난달까지 이뤄진 다수의 신고가 해제 거래를 대상으로 한다. 실거래가 띄우기가 의심되는 1086건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조사 대상 지역은 투기지역 및 신고가 해제 거래가 다수 이뤄진 곳이다. 6월까지 집중적으로 조사한 후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 연장할 방침이다.

조사는 계약서 존재, 계약금 지급 및 반환(배액배상) 등을 확인해 허위로 실거래 신고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여부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자금조달 과정에서의 탈세 및 대출규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도 병행된다.

매매계약을 체결하지 않았는데도 거짓신고한 사실이 확인되면 30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조사과정에서 불법행위 의심사례가 포착되면 즉시 관할 경찰청에 수사의뢰할 예정이다. 개업공인중개사 등이 시세에 부당한 영향을 미친 사실이 입증되는 경우 자격정지 등 처분도 병행한다.

손태락 한국부동산원장은 '부동산 규제를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시장교란행위에 엄중 대응할 것"이라며 "조사기간 이후 발생하는 신고 해제하는 건에 대해서도 상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