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쌀 적정생산 3개 지원사업 추진
상태바
김해시, 쌀 적정생산 3개 지원사업 추진
  • 오재환 지역기자
  • 승인 2023.03.1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작물직불제, 논타작물재배, 벼감축협약 신청․접수

김해시는 쌀 적정생산으로 쌀값 안정화를 위해 전략작물직불제, 논 타작물 재배지원, 벼재배면적 감축협약 3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첫 시행되는 ‘전략작물직불제’는 기존 논활용직불제(논농지 동계, 이모작)를 하계(논 타작물)까지 확대 개편해 논으로 활용되는 농지에서 콩, 조사료 등 전략작물로 지정한 품목을 재배할 경우 ha당 50만원에서 최대 480만원을 지급한다.

‘논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은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논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당 100만원을 지급한다.

지원품목은 두류, 일반작물(옥수수, 고추, 연근 등), 하계조사료, 다년생 작물이다. 농업 주업요건과 전략작물 직불제의 조건을 충족한 경우 기본형 공익직불을 포함해 3개 지원사업을 중복 지급받을 수 있다.

또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농지를 타 작물, 휴경으로 전환해 ‘벼재배면적 감축협약’에 참여한 농가는 공공비축미곡 매입 시 ha당 150~300포대(40kg 기준)를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전략작물직불제 3월말 ▲벼재배면적 감축협약 5월말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은 6월말까지로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김해시 관계자는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을 적정수준으로 감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벼 재배농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