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지역 제품 구매촉진 위해 ‘Buy 경남’ 추진
상태바
경남도, 지역 제품 구매촉진 위해 ‘Buy 경남’ 추진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영남매일ㆍYN뉴스>
  • 승인 2023.03.1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와 시군, 도내 공공기관 등과 함께 지역 제품 구매에 앞장서
중소기업의 공공․민간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역량강화사업 추진

경남도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제품 구매에 앞장서는 ‘Buy 경남’ 시책을 신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금리상승 등 국내외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도내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어, 전 시군, 출자출연기관, 공공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공부문에서 선제적으로 지역 제품 구매에 앞장서고, 나아가 범도민적 지역제품 애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Buy 경남’을 기획하게 되었다.

도는 ‘Buy 경남’을 추진하기 위해 3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10개 핵심 과제를 추진한다.

3대 추진전략은 ▲지역제품 구매촉진을 위한 제도 마련 ▲지역제품 애용 분위기 조성 ▲도내기업 역량강화 및 판로지원이다.

이를 위해 핵심과제로, 경남도는 우선 3월 28일부터 4월 11일까지 4회에 걸쳐 도․시군 및 출자‧출연기관의 계약담당자 등 3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물품 등의 제조‧구매와 공사‧용역 등 공공구매 전 분야에 걸쳐 지역 제품 우선구매를 독려할 예정이다.

특히, 기관에서 발주하는 건설, 산림분야 등 대형공사 설계단계부터 도내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자재를 반영하도록 하는 등 지방계약 법령의 범위 내에서 빈틈없이 지역 제품 우선구매를 적극 독려한다.

또한, 혁신도시 공공기관, 도내 대학, 출자․출연기관 등과 지역 제품 구매촉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경제 회복과 지역상생 발전에 힘을 합친다.

공공‧민간부문으로의 판로 개척도 다각도로 지원하여, 도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제품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유통분야 현직 상품 기획가(MD)가 참여하는 품평회를 개최하여 지역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입점 컨설팅을 실시하여 공공부문 진입 촉진을 지원한다.

지역업체에 새로운 판로 확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도권 유통바이어 초청 구매상담회 개최와 도내기업의 국내 전시회 참가지원도 확대한다.

지역건설업체 수주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업체 공사 수주율 50% 달성을 목표로 잡고,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100억 원 이상 대형 건설공사는 지역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분할발주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도와 시군, 지역건설협회가 함께 민‧관 세일즈단을 구성하여 지역건설공사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지역중소업체 하도급 참여와 지역 자재‧장비 사용을 적극 요청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시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와 지역 농산물생산자단체가 협력하여 지역농산물의 우수성 및 안전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각급 학교, 도․시군 및 공공기관의 구내식당 내 지역농산물 사용 확대 운동도 펼쳐 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