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새로운 김해, 성장하는 경제'... 5대 혁신 전략 추진
상태바
'새로운 김해, 성장하는 경제'... 5대 혁신 전략 추진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2.1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구조 대전환, 신성장 산업 메카 육성 등 5대 혁신 전략 추진
‘선택과 집중’, ‘김해만의 경제 스토리’로 14개 핵심과제 제시

김해시는 13일 민선 8기 김해시의 경제정책 방향과 전략을 담은 ‘2030 새로운 김해, 성장하는 경제’ 5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홍태용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김해시는 제조업 영세화와 부진,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지난 5년 역성장의 늪에 빠졌다”며 “그러나 도내 GRDP(지역내총생산) 규모 2위, 인구 2위의 대도시로서 지방소멸 시대에서도 동남권 최고의 잠재력을 지닌 동남권 지리적 중심지로 육해공 트라이포트 구축의 최적지이자 배후 물류도시로서의 확장 가능성도 높게 가졌다”고 설명했다.

홍 시장은 2030년까지 지역 경제를 위해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김해 미래 100년이 달려있다고 강조하면서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동남권 경제수도 김해 건설’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체질 개선으로 산업구조 대전환 ▲전략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신성장 산업 메카 도약 ▲청년친화․청년창업 허브 조성 ▲투자매력특별시 김해 건설 ▲민생경제 특화도시 조성 등 5대 핵심전략과 14대 과제를 제시하고 올해를 그 원년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기업 체질 개선으로 산업구조 대전환에 나선다. 시는 영세화와 역성장으로 위기에 빠진 지역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구조 대전환에 나설 계획이다.

기업 R&D 역량 강화와 디지털 제조혁신을 위해 R&D 중심기업 100개사를 중점 육성하고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은 매년 20개씩 더 구축할 방침이다.

또 영세화된 지역기업의 성장사다리 구축을 위해 샛별기업 200개, 김해형강소기업 100개, 경남스타기업 100개, 글로벌 강소기업을 70개 육성하고 김해형 강소기업 100개사 중 20개사를 선정해 G-선도기업(김해형 선도기업)으로 집중 지원한다.

기업애로 119제를 시행해 원스톱 기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소기업육성자금은 현재 1600억원을 2030년까지 3000억원으로 늘리면서 노동자 복지환경 인프라를 확충해 전반적인 기업 체질 개선을 실현한다.

전략산업 집중 육성을 통한 신성장 산업 메카 도약은 그동안 기반을 다져온 5대 전략산업 육성에 더욱 집중하여 미래 신성장산업 역량 강화에 나선다.

시가 2005년부터 투자해 온 의생명 산업은 전자약・디지털치료기기, 비대면 의생명 분야를 중심으로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시민체감형 의생명사업 발굴로 대한민국 최고의 건강도시 김해를 목표로 달린다.

디지털 물류산업은 동북아물류플랫폼 구축과 보조를 맞춰 스마트물류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센서산업과 지능형로봇산업은 진례면 일원에 센싱유닛실증센터, 로봇리퍼브센터 등 거점시설을 조성해 해당 전략산업 전국 거점화를 추진한다.

미래자동차산업은 버추얼 기반 미래차부품 고도화사업을 시작으로 전동화자동차 부품의 지역 대중소기업 상생형 공급망 구축사업과 디지털 트윈 및 XR(확장현실) 기반 미래차부품 제조와 시험기반을 조성한다.

5대 전략산업 외에 시의 먹거리가 될 미래기반산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액화수소 시스템・기자재연구개발 인프라와 민군MRO육성센터 유치로 미래산업 기반을 조성한다.

또 지역 ICT기업이 집적할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ICT기업 입주공간을 마련하고 항공안전기술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등 2차 공공기관 이전 유치도 추진한다.

메타버스&콘텐츠산업은 인프라 구축사업과 웹툰거리, 웹툰마을 조성을 추진해 새로운 기반을 만들고 식품산업도 주촌면 일대에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신산업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미래 전략인재 양성 플랫폼과 전략산업 전문대학원 조성을 추진한다.

청년친화․청년창업 허브 조성은 시는 청년들이 창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청년 정주여건을 개선해 청년 순유출 제로화를 추진한다.

경남청년창업허브를 유치해 창업공간을 확충하고 청년창업기업의 제품 실증과 기술개발, 사업화, 마케팅 등을 지원할 청년창업 테스트베드존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바이오․콘텐츠 창업기업을 집중 투자하기 위한 모태펀드 조성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청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일자리, 주거․복지, 문화․소통 3개 분야의 맞춤형 148개 지원 사업도 다각적으로 추진한다.

투자매력특별시 김해 건설은 새롭게 구성한 투자유치단과 투자유치자문단을 중심으로 매년 1조30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 확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기업투자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투자유치자문단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투자유치를 위한 선도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현재 의생명 산업 투자 유치 시 전국 최고 수준의 인센티브(투자금액 10% 이내, 최대 6억원)를 지급하고 있는데 다른 전략산업 유치 시에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타 지자체 지원제도와 사례를 검토한다.

한편 동북아 물류 플랫폼, 지능기계 국가산업단지, 각종 특화산업단지를 조성해 투자협약을 한 유치기업들이 입주하기 위한 산업용지를 조성하고 앵커기업․협력기업 유치와 집적화를 위해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힘쓸 계획이다.

민생경제 특화도시 조성은 김해만의 특색있는 7가지 특화거리를 지역명소로 조성하고 대학캠퍼스 특화촌을 만들어서 지역상권 재도약을 꾀한다. 

아울러 장기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민생경제 지원시책도 추진한다.

또한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지역소상공인이 뒤처지지 않고 함께 갈 수 있도록 디지털 전통시장, 전주기 디지털 지원체계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착한가격 업소를 지속 확대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도 다양화해 민생경제 안정에 최선을 다한다.

시는 5대 전략에 포함된 과제들을 민선8기 경제분야 핵심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정부계획 반영, 국비확보 등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홍태용 시장은 “수도권 집중 시대에 지방이 살기 위해서는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이 필요하다”면서 “5대 핵심 프로젝트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반전을 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