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엄동설한 속 겨울 매화 '납매' 꽃망울을 터트리다
상태바
엄동설한 속 겨울 매화 '납매' 꽃망울을 터트리다
  • 미디어부
  • 승인 2023.01.26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에서 음력 섣달 마지막 날 납매 첫 개화
[진주=뉴시스] 겨울매화 납매 첫 개화.
[진주=뉴시스] 겨울매화 납매 첫 개화.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에서 겨울 매화인 납매가 지난해보다 1주일 정도 빠르게 꽃망울을 터뜨려 새해의 시작을 알렸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 연구소는 한겨울 섣달(음력 12월)에 피는 납매가 지난 20일 진주에서 첫 개화가 관측됐다고 26일 밝혔다.

평년 기온이 높았던 2017년 1월 초 개화 이후 지난 5년간 1월 말~2월 초중순 사이에 개화했던 납매가 올해는 24절기 중 마지막인 ‘대한’에 첫 꽃망울을 터뜨리며 2023년 새해의 시작을 알렸다.

납매의 학명은 Chimonanthus praeco인데 Chimon은 겨울, anthus는 꽃이란 의미로 겨울에 피는 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 한자의 풀이는 음력 12월을 뜻하는 ‘랍(臘)'을 써서 ‘납매(臘梅)'라 부르는데, 꽃잎의 형상이 '밀랍(蜜蠟)'과 같아 '랍(蠟)'을 써서 '납매(蠟梅)'라고 도 한다.

납매는 납매과의 낙엽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이며, 높이는 2∼4m 정도로 큰다. 꽃은 잎이 나오기 전에 2cm 내외로 작게 피는데, 향기가 좋아 영어로 윈터스윗(winter sweet)이라고 불린다. 주로 정원용 관상수, 절화용 장식 등에 이용된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서정원 소장은 “한파 속 노랗게 핀 납매 꽃들을 보며 잠시나마 추위를 잊기를 바란다”며 “엄동설한에도 꽃을 피우는 납매처럼 우리들의 마음속에 은은한 향기를 간직하면서 시작하는 2023년 희망찬 한 해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