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오르는 물가도 잡고 떨어지는 소비도 잡자"
상태바
"오르는 물가도 잡고 떨어지는 소비도 잡자"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7.2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경남도 주재로 지방물가 안정관리 유관기관 간담회
농수축산물 등 서민생활 분야에 대한 기관별 전망 및 대책 공유

경남도는 22일 도청 부속회의실에서 ‘지방물가 안정관리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분야별 물가급등과 소비침체와 관련한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경남도와 농협중앙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은행 등 농수산물 및 경제동향을 관리하는 도내 유관기관들이 참석하여 분야별 물가동향 및 대책을 논의했다.

특히 농수산물 분야에 대한 동향 및 대책이 많이 논의되었다. 올해는 여름철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이 심화함에 따라 수급불균형과 가격변동이 심했고, 전방위적 물가급등까지 겹쳐 소비감소로 이어지며 농수산물 분야는 경기침체의 공포에 직면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처한 농어업인의 민생안정 지원과 물가안정을 위해 축산물공판장에 상장 경매되는 도축수수료(돼지, 마리당 2만원)을 지원하고, 특별사료구매자금(804억원, 금리 1%) 지원, 어업인 유가연동보조금(239억원, 3만2000여척) 지원, 어업용 유류비 지원(94억원, 8000여척) 등 재정지원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지방공공요금 안정과 관련해 도내 15개 시‧군이 상수도요금을, 13개 시‧군이 하수도요금을 각각 동결했으며, 인상 시‧군은 요금감면으로 주민부담을 덜었다. 쓰레기봉투요금 역시 전 시‧군이 요금을 동결한 성과와 더불어, 하반기엔 시내버스와 택시요금도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동결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외에도 착한가격업소 지원 조례를 하반기 중 전 시‧군에 제정 완료하여 물가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성사된다면 이는 전국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처음으로 조례를 완비하는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물가와 소비를 모두 잡는 것은 경제원리 측면에서는 서로 모순된 것으로, 둘을 모두 잡기 위해서는 우리 도뿐만 아니라 도내 기관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지역경제 침체를 막기 위한 모든 의견을 경청하여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