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남강댐 녹조 발생 대비 수질오염원 특별점검
상태바
경남도, 남강댐 녹조 발생 대비 수질오염원 특별점검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07.1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강댐(진양호) 상류 지역 5개 시‧군 오염원 일제 점검

경남도는 남강댐(진양호) 상류 지역의 수질오염물질 배출원에 대하여 7월 18일부터 29일까지 2주간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현재 기상 상황(마른장마 등) 유지 시 남강댐에 녹조 발생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어 이에 대한 선제 조치를 위해 실시하게 되었으며 남강댐 상류 5개 시·군과 합동으로 집중점검 할 계획이다.

주요점검 내용은 남강댐 상류지역에 위치한 개인오수처리시설과 폐수·가축분뇨배출시설의 적정 운영 여부, 비점오염 저감시설 유지‧관리 실태, 하천구간 쓰레기 방치 및 야적퇴비 적정 보관 여부 등에 대한 확인이며, 점검결과 비정상 운영 등 중대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관련법에 따라 강력 조치할 예정이다.

현재 남강댐 물을 수돗물로 공급하는 정수장 3개소(취수장 2개소)에서는 원수와 수돗물에 대한 조류독소와 맛·냄새물질을 주 1회 측정하고 있으며, 조류경보 발령시 측정주기를 단축하고 염소 접촉 시간 확대와 분말활성탄 투입 등 정수처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재기 수질관리과장은 “그간 남강댐과 낙동강 조류 발생 상황에서도 철저한 정수처리로 수돗물에서는 조류독소가 검출된 사례는 없었다”며 “앞으로도 정수처리에 만전을 다하여 도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특별점검으로 녹조 발생의 원인이 되는 각종 오염물질의 유입이 줄어들길 기대한다”며 “상수원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